최근 타워노조 서부지회 등 건설 근로자들은 내포신도시 아르페온 2차 건설현장에서 연일 야간 집회를 열었다. 내포신도시를 비롯해 홍성, 보령, 서천 등 충남 서남부권에 거주하는 근로자들이다.
이들은 이 건설현장의 원청 업체인 금강에이스건설㈜와 갈등을 겪고 있다. 현장의 타워크레인을 운영하면서 굳이 경기도 지역 근로자를 채용했다는 이유에서다.
내포권 근로자들은 집회의 명분을 “타지역 건설사들의 지역민 외면 조기 차단”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지역 내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타지역 업체들이 지역민을 채용하지 않는 것은 돈만 벌어가겠다는 심산”이라며 “최근 내포신도시에서 건설을 진행하는 업체들이 하나 둘 지역민을 외면하기 시작했는데, 이대로 가다간 향후 신도시 개발을 마칠 때 까지 크고 작은 건설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지역 근로자들의 설 자리는 더욱 적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자신들의 전문분야인 만큼, 무인타워크레인을 사용하는 타지역 건설업체들에게 지역 거주 전문 자격증 취득자가 운영하는 유인타워크레인 사용도 요구했다. 대기업들도 모두 유인크레인을 사용하는 등 안전성과 조종 정확성이 우위에 있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건설사 측은 “안전성과 조종성 등은 무인이 더 나을 수도 있는 것이고, 유인크레인의 운영비가 무인크레인보다 더 드는 상황에서 중·소기업들은 무인크레인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며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지역민이 운영하는 유인크레인을 사용하려 했지만, 임금협상이 잘 이뤄지지 않았다”고 반대 주장을 펼쳤다.
이어 건설사 관계자는 “현장에는 지역 근로자들이 다수 배치돼 있는 상황이고, 건설 이익도 얼마 되지 않아 지역에서 돈만 벌어간다는 시선은 맞지 않다”며 “의무나 법적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지역민만 배려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갑’의 위치에 있는 타지역 건설사들에게 ‘을’인 지역 근로자들은 마땅한 대응을 할 수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지만, 지역 기관에서는 중재에 나서지도 못하는 실정이다.
도 관계자는 “공공발주 현장의 경우 지역민을 어느 정도 채용하라는 권고나 계약을 할 수 있지만, 일반 사기업과 근로자의 문제는 당사자간의 합의로 진행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아쉬워하며 “단순 장비 같은 것은 지역 배려를 권장하기도 하지만, 기술자들에 대한 부분은 기관에서 뭐라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내포=유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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