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대중교통중심도시 '머나먼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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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대중교통중심도시 '머나먼 길'

공공자전거·버스 연계 빈약 … 자가용 이용자 외면 정부 소극적 예산지원 등 공무원 실천노력도 부족

  • 승인 2015-08-31 14:49
  • 신문게재 2015-09-01 26면
  • 이희택 기자이희택 기자
대중교통중심도시 '세종' 건설이 헛구호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앙정부는 공공자전거 인프라 예산 지원에 소극적이고 자전거와 버스간 연계성도 부족해 자가용 이용자를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비전 실현을 위한 공무원의 실천 노력도 찾아보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31일 세종시 및 행복도시건설청, 정부세종청사관리소에 따르면 세종시 신도심 기준 2030년 자전거 수담 분담률은 20% 이상이다.

하지만 현재 공공자전거 보급수준은 29곳 대여소에 걸쳐 320대에 머물고 있다. 신도심 7월말 현재 인구 9만3883명에 접목하면, 시민 1인당 0.003대 수준이다.

지난해 8월 이전 오픈한 버스터미널과 지난 1월과 6월 차례로 이전한 시교육청·시청에는 아직도 공공자전거 서비스를 이용할 수없다.

지난 7월 약속이 업체 입찰 과정에서 2개월 이상 미뤄졌기 때문이다.

당초 행복청이 국비를 확보해 설치해야하나, 점점 인프라 예산 확대에 소극적인 중앙정부 입장도 이에 한 몫했다. 때문에 한솔동과 아름동·도담동서 자전거를 이용해 민원 또는 버스터미널을 이용하려던 시민들은 낭패를 보고 있다.

공공자전거 반납이 안되면서 다시 되돌아가거나 자전거 이동 15분, 도보 이동 25분 소요되는 국책연구단지까지 가야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공공자전거 우수 이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정책 등 특수 시책도 나타나지 않고 있고, 자전거를 탑재할 수있는 버스 도입도 여전히 미지수다.

이는 메인 BRT버스를 이용해 정부세종청사 또는 국립세종도서관, 호수공원 방문 시 필요성을 낳고 있다.

땡볕에 걸어야하는 도보 시간이 적잖다는 문제제기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중교통 활성화와 연계한 주차장 확대 등을 접하는 시와 행복청 인식도 문제시되고 있다.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고도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에 동참할 수있는 정책은 여전히 부족한데, 주차난및 교통문제 상당 부분을 시민의식 부재와 마인드 개선에서 찾고 있어서다.

공공자전거 어울링 담당자와 마니아층만 적극 이용하는 현재 구도로는 대중교통중심도시 컨셉이 헛구호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공공자전거 일평균 대여수는 정식 운영월인 4월(260회)과 5월(457회) 정점을 찍은 뒤, 계절적 요인을 반영한 6월(426회)과 7월(369회) 하향세를 맞이했다.

기관별 월1회 공공 자전거 또는 개인 소유 자전거타고 출근하는 날 지정 등의 적극적인 노력없는 대중교통도시는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정부세종청사관리소 관계자와 행복청 등 제 기관은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하는 캠페인 시행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공무원 현모(41·고운동)씨는 “가을은 B(자전거)·M(간선급행버스체계)·W(걷기) 활성화에 최적화된 계절”이라며 “하지만 아직 공공자전거 접근성은 낮다. 도시 자체적인 문화 조성을 위한 정책도 찾기 힘들다.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대중교통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실질적 정책을 도입하길 바란다”는 의견을 내비쳤다.

세종=이희택 기자 nature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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