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교과전형=학생부(교과)위주 전형은 학생부 교과를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수시 전형이다.
'교과 100%전형'은 교과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고 대학별 고사를 실시하지 않으므로 학생들에게 부담없는 전형이지만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설정돼 있기 때문에 학생부 반영교과목과 함께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교과+면접 전형'은 1단계에서 교과성적으로 일정배수를 선발한후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일단 1단계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교과 성적이 중요하며 2단계 면접은 교과 중심의문제풀이식 구술형 면접을 지양하고 학생부를 최대한 활용한다.
면접 반영 비율도 대폭축소돼 면접 준비에 대한 부담이 줄었으며 수능 최저 학력 기준이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수능 최저학력 기준 유무를 확인해야 한다.
간혹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간과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교별·전형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1단계 합격자 중 20~30%, 많게는 40%이상 까지도 최저 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탈락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부 전형을 지원하기 전에 자신의 수능 성적을 현실적으로 판단해 지원해야 한다.
'교과+서류 전형'은 다른 교과 전형과는 달리 비교과 활동, 자기 소개서 등의 서류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교과+서류전형'은 학생부종합 전형과 매우 유사하며 차이점은 전형 방법에서 학생부 교과 성적을 500%이상 반영한다는 점이다. 교과+서류형은 비교과활동 등 서류 평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1학년때부터 학교 활동에 충실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지원전략=학생부 교과 전형은 다른 전형에 비해 내신 합격선이 높게 형성되기 때문에 학생부 내신 등급이 높은 학생들이 지원해야 한다.
또한 대부분 수능 최저 등급이 설정돼 있어 학생부 교과 전형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은 자신의 수능 성적을 면밀히 관찰해 최저학력 충족여부를 확인하고 지원해야 한다.
지난해 입시에서 수시 모집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학생이 60%에 육박한바 있어 학생부 교과 전형에 지원하려면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과 성적 반영 방법은 대부분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을 반영하지만 대학에 따라 일부 교과만 반영하거나 일부 과목만 반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내신 성적을 분석해 유불리를 파악해야 한다. 학생부 교과+면접 전형은 1단계에서 일정 배수를 교과 성적으로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는 단계별 전형과, 바로 면접을 실시하는 일괄 합산 전형이 있는데 단계별 전형의 경우 1단계를 내신성적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내신 성적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부 교과별 반영 과목이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파악해야 하며, 수능 최저학력 기준도 대학마다 다르기 때문에 최저 충족 여부를 확인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이 다소 떨어지더라도 학교 활동이 많다면 '학생부 교과+서류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생부 교과+서류 전형'은 다른 교과 전형과는 달리 비교과 활동,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 평가가 매우 중요하다. 교과+서류전형은 지원자가 제출한 모든 서류를 종합 평가하며 제출 서류에 대해 확인이 필요할 경우, 학교나 관련 기관 등에 전화 또는 방문을 실한다.
교과+서류형은 학교 생활을 통해 자신의 잠재역량과 전공 적합성을 키우는 전형이기 때문에 1학년 때부터 학교 활동에 충실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학생부 종합전형은 시험성적 위주의 획일적인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학생의 잠재력, 대학의 설립이념과 모집 단위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다.
학생부, 서류, 면접이 주요 전형 요소로 활용되며 대학들은 이 전형요소들을 다양하게 조합해 학생을 선발한다.
대입 전형 간소화 방침에 따라 신설된 전형유형으로 입학사정관이 평가에 참여하는 전형이다.
2016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 종합전형 모집 인원은 6만7631명으로 전년도 5만9284명에 비해 8347명이 증가했다.
학생부 종합전형 선발 총인원 기준 수시모집에서 97.88%, 정시모집에서 2.02%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서류가 중요한 전형요소다. 이 서류에는 학생부(교과, 비교과), 자기 소개서, 추천서 등의 서류를 전형요소로 활용하며, 대부분 면접을 거쳐서 선발한다.
그러나 일부 대학은 단계별로 선발하지 않고, 서류 100%혹은 학생부 종합평가 100%로 일괄합산해 선발하기도 한다.
대다수 대학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요구하지 않지만, 일부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요구하기도 한다.
오희룡 기자 huil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