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지난 24일 본회의를 열고 11조564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통과시켰다. 정부 원안보다는 2638억원 규모가 줄어든 규모다.
SOC(사회간접자본) 분야에서는 당초 1조5000억원에서 2500억원을 삭감해 1조2500억원으로 확정했다. 정부안보다 약 17% 감소한 금액이다. 삭감분은 메르스 피해지원 확대지원과 가뭄 피해 대책 등에 반영했다.
이렇다보니 지역 중견 건설사들이 참여할 수 있는 지역 SOC 사업 사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충북지역 이외에는 규모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의 경우, 추경에서 하소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50억원, 대청호 하수관거정비사업 16억원이 이번에 반영됐다. 기존 추경안이 유지됐지만 규모가 크지 않다. 세종은 일반 소규모 사업 예산을 반영했을 뿐 이번 추경에 반영된 SOC 사업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의 경우에는 서해선복선전철사업 400억원과 당진천안간 고속도로 75억원이 추경에 반영됐다. 다만, 전철사업은 당초 1000억원에서 600억원이 삭감됐으며 고속도로는 당초 요청안 대비 75억원이 줄어든 규모다.
이와 달리, 충북의 SOC 사업은 오송~청주 연결도로공사 100억원 등 모두 11개 사업 629억5000만원에 달한다. 기존 반영액이 유지됐다. 여기에 옥산 JCT~오창 JCT 고속도로 초기비용 50억원도 추가적으로 반영됐다.
충북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충청권 SOC사업 규모가 크지 않아 지역 내 중견건설업체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대형 발주 공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중소업체들이 수주하고 있는 소규모 건설공사에까지 뛰어들어야 할지 중견업체들로서도 고민이 많다.
한 지역의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에 대한 정부의 예산비중이 다른 사회적 이슈로 줄어들고 있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 경제의 기반이 되고 있는 건설사업에 대한 정부의 추가 지원이 절실한 때”라고 말했다.
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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