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민주시민 육성' 교육본질 실천”

김지철 “'민주시민 육성' 교육본질 실천”

인사철 작은 선물도 거절해가며 비리 근절하고 청렴교육청 거듭 농어촌 전입희망 학구제 완화하고 수업혁신으로 학생 미래역량 향상

  • 승인 2015-07-08 16:48
  • 신문게재 2015-07-10 3면
  • 유희성기자유희성기자
●취임1주년 인터뷰 - 김지철 충남도교육감에게 듣는다

김지철<사진> 충남도교육감은 일선학교를 방문할 때 절대 미리 알리지 않는다. 도착 30분 전 혹은 10분 전 교장에게만 알린다.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이나 교직원에게조차 알리지 못하게 한다. 학교에 도착하면 정문에서 차를 내려 교장실까지 걸어간다. 자신이 교사시절 겪었던 현실을 잘 알기 때문에 그간 관행이었던 과도한 의전을 과감히 생략한 것이다.

이렇게 김 교육감은 지난 1년간 100여곳의 학교를 방문했고, 2500여명의 학생들을 직접 만났다. 마룻바닥에 학생들과 함께 앉아 강연을 듣거나, 행복한 교육을 주제로 강연을 하기도 했다.

두차례 진행한 학생들과의 원탁토론회는 가감없는 의견 수렴이 가능했던 획기적 시도였다.

김 교육감 취임 후 눈에 띄는 변화는 학생들을 한 줄로 세우는 경쟁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참교육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천안 고교평준화 시행도 빼놓을 수 없는 역사적인 성과다. 학생을 위한 교육행정을 펼치는 김 교육감의 철학이 어떤지 궁금해진다.<편집자 주>

-취임 1년을 맞은 소감이 궁금합니다.

▲벌써 1년입니다. 돌아보면 짧은 시간이지만 지나온 여정을 짚어보면 참으로 긴 시간이었습니다. 충남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갈구하는 도민 염원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시간이었습니다.

학부모를 비롯한 교육공동체와 더 넓게 더 깊게 만나고 소통하기 위해 열심히 뛰었습니다.

도내 14개 시·군을 순회하며 현장교사들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원탁토론회를 개최해 학생 의견을 현장에서 듣고, 이해하고, 학생을 위한 교육행정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지난 1년은 학생중심 충남교육의 기틀을 다지는 행복한 한 해였습니다.

-도민들이 교육감의 교육행정 수행을 평가한다면 100점 만점에 몇 점 정도 될 것 같습니까?

▲아마도 80점은 넘게 주리라 생각합니다. 충남교육에 대한 도민들의 실망은 '비리교육청'이라는 오명 때문입니다. 10년 가까이 되풀이 되는 교육 비리로 충남교육은 심한 상처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취임 일성도 비리척결, 청정 충남교육이었습니다. 비리교육청이라는 멍에를 벗어나기 위해 모든 교직원은 한마음 한뜻으로 청렴을 다졌습니다. 명절과 인사철 축하 화환 등 관행적으로 선물을 주고받던 문화까지 근절했습니다.

그 결과 도교육청은 국민권익위의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지난해 대비 청렴도 향상 폭 전국 최고점 등의 우수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도민들이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지방교육재정난이 많이 어렵다고 알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은 어떤게 있을까요?

▲지방교육재정난의 가장 큰 원인은 누리과정 예산입니다. 현재 충남은 유치원 665억원, 어린이집 1080억원 등 모두 1745억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 어린이집 보육료 지원은 지방교육재정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지방교육청은 교실환경개선 등 보통교육에 투자될 예산을 삭감해 누리과정에 투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올해 교육부에서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 시 학생수 비중에 따라 시·도에 차등 배분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교 수는 많으나, 학생 수가 적은 도단위 광역교육청은 재정여건이 더욱 악화되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누리과정 예산을 '의무지출경비'로 포함하기 위한 법규정비를 추진하고 있어 재정압박은 더욱 심각합니다.

도교육청에서는 지난해 지방교육재정난의 해소를 위해 40여개 교육활동사업을 폐지·축소했으며 올해도 폐지 등을 통해 재원확충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재정난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해, 근본 대책이 절실합니다. 현재의 내국세 총액 20.27%인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의 교부비율을 25.27%로 상향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누리과정 등 국가 정책 사업은 반드시 별도의 재원을 지원해야 합니다.

-교육부의 교원 정원 감축 방침에 따라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추진도 불가피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앞으로 학교 통·폐합 문제를 어떻게 진행해 나갈 계획인가요?

▲지난 3월 도의회 의원 발의로 '충남도 작은 학교 지원 조례'가 제정돼 학생 수 50명 이하 소규모 학교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습니다.

이에 농업·농촌 가치 반영 농촌형 교육과정, 문화체험 위주 연중 주말학교와 농어촌학교 통학차량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초등학교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농어촌 전입 희망 학구제 완화를 중학교에도 적용해 도심 지역의 학생들이 자유롭게 읍·면 단위 농어촌 학교로 전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학교 통·폐합은 교육수요자의 의견과 요구분석, 치밀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겠습니다.

-내년부터 천안지역에 고교평준화 제도가 다시 시행되는데, 준비 상황은 어떤가요?

▲도교육청은 천안 고교평준화 준비를 위해 2013년 3월부터 추진단을 운영해 왔습니다.

학교별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 학생배정방법 연구, 통학여건 개선, 교원의 역량 강화 등의 준비를 해 왔으며, 지난 3월 조례개정 후 각 영역별 전담인력을 갖춘 고교평준화 실무추진단을 조직해 평준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색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서 4억원의 특별예산을 편성, 교육여건이 어려운 학교를 중심으로 집중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1만여명의 평준화 대상 고교 1, 2학년 전원에 대한 통학여건을 조사해 분석 중이며, 이에 따른 대책을 수립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우수교원 확보, 천안·아산지역 고입 안정화 대책, 평준화 제외교에 대한 교육력 신장 등의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장 역점을 둘 시책은 무엇인가요?

▲학교는 공부하는 곳입니다.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고 모두 '공부'를 잘 하는 충남교육을 만들려고 합니다.

충남교육이 추구하는 공부는 꿈과 끼를 살리는 공부, 삶과 앎이 일치하는 공부, 자연과 사회 그리고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키우는 공부, 세계와 자신을 변화시키는 공부입니다.

이러한 공부는 미래역량을 키우는 일에서 시작합니다. 미래역량은 자기주도학습능력,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능력, 소통하고 공감하는 능력입니다.

이를 키우는 일은 배움이 즐거운 수업혁신을 통해 가능합니다. 수업혁신은 교사들의 성장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때문에 교사 학습공동체를 확대 운영할 것입니다. 현재 150개교에 학습공동체가 있습니다. 또 장학사 80여명이 참여하는 충남 최초의 전문직 학습공동체도 만들었습니다.

진로진학교육도 강화하려고 합니다. 충남진로교육지원센터의 운영을 강화해 학교현장의 진로교육을 내실화하고, 진로체험을 다양화할 계획입니다. 대학진학지도지원단을 확대하고, 입학사정관제를 비롯한 수시와 정시의 대학입시정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팀도 구성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진로진학교육을 총괄하는 '진로진학부'를 신설할 것입니다.

-교육가족에게 한말씀 해주시죠.

▲교육의 본질은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충남교육은 인성과 감성, 지성이 충만한 학생을 기르려고 합니다.

학생은 교복입은 시민입니다. 주체적인 참여의식과 합리적인 판단능력을 갖춘 '더불어 사는 시민'이 학교를 통해 길러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가족 모두가 노력해야 합니다.

충남교육은 '아이들이 희망'이라는 모토 아래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최우선의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학생 모두가 저마다의 개성을 살려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다 하는 일은 공교육에 주어진 과업입니다.

학생중심 충남교육은 학부모를 비롯한 교육가족 모두의 협력을 통해 가능합니다.

충남교육의 비상을 꿈꾸는 모든 도민의 관심과 성원을 받들어,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교육에 매진할 것입니다.

이러한 약속을 실천으로 보여주는 것이 그동안 충남교육에 보내준 도민들의 사랑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담=이승규 부국장

정리=유희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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