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포신도시 정주기반 확충과 미래 도시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선 집단에너지시설 이견조율, 제2진입도로 개설, 대형유통시설, 대학, 병원 유치 등이 풀어야할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사진은 내포신도시 전경. [충남도 제공] |
현대인들이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면서 거주지 선택 때 이같은 조건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도시의 성장 동력 역시 탄탄한 정주 여건 조성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내포신도시가 비약적인 발전을 이뤘지만, 이같은 관점에서 보면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도청이 옮겨온 뒤 2년이 지났지만, 아직 내포신도시 인구가 2020년 목표인 10만 명을 크게 밑도는 7000여 명에 그치는 것이 이같은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완벽한 정주기반 구축과 미래 도시성장을 위해선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하기 때문이다.
내포신도시 정주여건 확충을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는 집단에너지시설 설치, 제2진입도로 개설, 대형유통시설 유치 등이다.
내포집단에너지시설의 경우 사업자와 주민 등의 이견조율이 필요하다. 민자사업자인 내포그린에너지(주)는 LNG와 고형연료(SRF)를 동시에 가동한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초기 LNG 열전용 보일러만 설치, 가동하다가 안정성이 확보되면 고형연료(SRF)를 사용하는 열병합발전시설을 함께 운용한다는 것이 사업자의 구상이다.
두 가지 연료를 동시에 사용하는 이유는 수익구조를 맞추기 위해서인데 일부 주민들은 SRF 사용으로 인한 환경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내포그린에너지(주)는 오는 8월 에너지시설을 착공에 돌입해 내년 10월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때문에 착공 이전까지 충남도가 주도적으로 사업자와 일부 주민 간의 이견을 조율해야 하는 것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제2 진입도로 개설도 시급하다.
이 도로는 내포신도시와 국도 45호선을 연결하는 3.4㎞ 구간으로 486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가 완료돼 2018년까지 완공될 계획이다.
하지만, 이 사업도 넘어야 할 산이 없지는 않다.
도는 노선변경에 따른 증액사업비(56억원)의 50%를 국고보조금으로 충당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반영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비 지원을 성사시키기 위한 지역 정치권의 지원사격이 절실한 대목이다.
지지부진한 대형유통시설을 유치하는 일도 내포신도시의 탄탄한 정주여건 조성을 위해 빼놓을 수 없다.
도는 지난해부터 이마트 측에 사업참여의향서를 제출하고 실무협의회를 갖는 등 동분서주해 왔다.
하지만, 용지공급가격 입장 차이로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는 새로운 전략을 준비 중이다.
신개념 대형유통시설 모델을 마련해 사업자에 역제안한다는 방침이다. 예컨대 지역민과 상생할 수 있는 '마당형마트' 등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위해 도는 충남개발공사에 용역을 의뢰, 관련 모델을 개발할 방침이다.
병원과 대학을 내포신도시로 끌어들이는 일도 간과해선 안 된다.
종합병원 유치의 경우 최근까지 5~6개 대학병원에 '내포행'을 타진해 왔다. 그러나 접촉한 병원마다 신도시의 의료수요인구 부족, 막대한 재정투입 및 운영적자 부담 등을 이유로 투자에 난색 표명하면서 난항에 빠진 상태다.
이에 따라 도는 실효성 있는 의료서비스 제공방안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단기적으로는 중소규모 병의원을 우선 유치하고 특화 의료시설, 종합병원 순으로 추진한다는 복안이다.
대학 유치 역시 정부의 정부 대학구조개혁 추진과 캠퍼스 설립에 따른 막대한 재정 지출 등에 직면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도는 종합대 유치에서 산학연 특성화 대학 유치 쪽으로 전략을 수정한 상태다.
도는 앞으로 대학설립에 긍정적 의견을 피력한 한국기술교육대 등 2~3개 대학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방안 마련, 공격적인 유치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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