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환자 지원안이 발표되면서 이를 악용한 범죄 사례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핫라인(109)을 통해 보건당국을 사칭, '환자 지원금을 제공하겠다'는 등 메르스와 관련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사례가 접수돼 주의를 당부한다고 14일 밝혔다.
보건당국은 메르스 치료비나 긴급 생계비 지원 등 환자 지원금 지급에 필요하다며 전화로 개인정보를 묻거나 계좌이체를 유도하는 수법으로 범행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치료비는 비급여항목과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전액을 국고 지원해 환자가 부담하는 금액은 없다. 또 확진자와 격리대상자에 대해서는 보건복지콜센터(129)에서 신청받아 긴급생계비를 지원하며 개별 안내는 하지 않는다.
휴대전화 문자를 이용한 스미싱 범죄도 난립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MERS 빨리 확인해 주세요'라는 문구로 정체를 알 수 없는 인터넷 주소(URL) 링크 클릭을 유도하는 수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메르스와 관련해 지원금 지급 등을 이유로 주민등록번호, 개인정보를 묻거나 현금지급기 조작을 지시하는 등 계좌이체를 유도하는 경우 보이스피싱”이라며 “피해를 입은 경우 즉시 112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영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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