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질 수 있는 도재, 어금니에 쓰기 어려워
앞니만 부분 치료할 땐 라미네이트 가능
인공 다이아 '지르코니아 크라운' 도 각광
크라운의 재료는 크게 금과 도자기로 나뉘어져 있다. 도자기도 사용되는 도재와 속 재료의 종류에 따라 골드 크라운, 금속도재 크라운, 도재전장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 라미네이트 크라운으로 나뉜다.
가장 전통적인 방법인 '골드 크라운'은 생체 친화적이며 치아와의 적합도가 좋아 치아에 가장 잘 맞게 제작이 가능하다. 치아를 삭제하는 양이 적고 치아와 씹는 강도가 비슷하다. 또한 반대 측 치아와 비슷한 마모도를 갖고 있고, 연성이 좋아 깨질 염려가 없다. 심미적인 문제를 제외하면 기능적인 면에서는 치아에 가장 적합한 것이 골드 크라운이다.
강도를 위해 내면에는 금속을 사용하고 겉은 심미성을 위해 치아색 도자기로 제작하는 '금속도재 크라운'은 심미적이면서 가격도 저렴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불투명한 금속 위에 도재를 올렸기 때문에 투명도가 낮아 도재전장 크라운에 비해 심미성이 떨어지고, 두 겹으로 이뤄져 있어 치아 삭제량이 상대적으로 많다. 또한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부적합하다. 내부 금속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잇몸이 어둡게 보일 수 있다. 충격에 의해 도재의 파절이 발생할 수 있으며 파절된 도재 부분의 수리가 어렵다.
금·합금 없이 도재만으로 이루어진 '도재전장 크라운'은 자연스러움과 투명감이 뛰어나며 자연 치아와 매우 흡사해 심미적이다. 하지만 비용이 고가이며 내부 치아의 색이 어둡거나, 기둥 또는 충전 재료가 있을 때는 색이 비칠 수 있어 비심미적이다. 강도가 약해 파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어금니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도재에 충분한 두께를 부여해 강도를 보강하고, 자연 치아와 최대한 가까운 색을 내기 위해 치아의 삭제량이 많은 편이다.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지르코니움이라는 인공 다이아몬드 재질을 깎아 제작하는 것으로 치아색 재료 중 가장 강도가 좋아 어금니 부분에서도 잘 깨지지 않는다. 또한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생체 친화적이며 심미적인 장점이 있다. 투명도가 낮아 다소 탁해 보일 수 있어 심미적인 앞니 치료에는 제한적이지만 내부 치아의 색이 어둡거나 기둥 또는 충전 재료가 있을 때는 오히려 색조가 차단된다. 하지만 비용이 고가이며 치아 삭제량이 많은 편이다. '라미네이트 크라운'은 심미적인 개선을 위한 치료로 앞니의 앞쪽 면만을 얇게 삭제한 후에 손톱같이 얇은 도자기 판을 접착하는 치료다. 치아를 조금 삭제한다는 큰 장점이 있으나, 앞니에만 사용할 수 있고, 충격에 의해 좀 더 쉽게 탈락하거나 깨질 수 있다.
심미적인 것을 우선시하는 직업을 가진 젊은 여성이 단지 깨지지 않고 오래 쓸 수 있다고 골드 크라운으로 어금니 보철을 제작한다면 웃을 때마다 신경이 쓰일 것이다. 하지만 교합력이 강한 사람이 심미적인 것이 중요하다고 도재 크라운을 한다면 오래 사용하지 못하고 결국 탈이 날 수 있다.
치아를 씌우는 크라운은 환자의 성별, 나이뿐만 아니라 현재 치아의 상태와 치료하는 치아의 위치에 따른 기능과 심미성 여부에 따라 각각 다른 종류를 사용해야 한다. 무엇보다 치과에서 정확한 검진과 충분한 상담으로 나에게 적합한 크라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