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사)한국주유소협회 대전시지회장<사진>은 제7대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열악한 주유업계 환경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그동안의 문제점 등을 개선해 변화된 협회 모습을 보여주겠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김 회장은 “유가 하락과 업종 간 과당 경쟁이 지속되면서, 업계 환경이 침체된게 사실”이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회원사간 정보교류와 소통 등을 통해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주유업계가 친환경 기름과 전기차, 배터리 자동차 개발 등으로 몇 해 전부터 사양사업으로 분류되고 있다”며 “상황이 이렇다 보니, 주유소의 휴·폐업은 전국적으로 매년 300여곳에 달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가 지속되면, 휴·폐업 속도는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김 회장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업계 환경 개선을 위해 3년 임기 동안 네가지 목표를 정해 차근차근 해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가장 시급한 사항으로 사후정산제도를 꼽았다. 사후정산제도는 정유사가 공급하는 기름을 주유소가 먼저 받고 대금을 한 달 후 책정해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주유소들은 공급되는 가격도 모른채 기름을 받고 있어 상당한 불편을 겪고 있다.
김 회장은 “가격을 알고 물건을 들이는 것이 당연한 일인데, 주유업계는 이런 기본적인 것조차 모르고 물건을 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향후 시장가격보다 높은 경우 차액을 돌려준다고는 하지만, 업계 입장에서는 상식밖으로 받게 볼 수 없다”고 제도개선을 요구했다.
어려운 환경에 놓인 회원사를 위해 공존공영(共存共榮) 하는 길도 찾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는 가짜기름 판매로 시장 질서를 무너뜨리는 일부 주유소를 지자체와 경찰 등과 연계해 적발하고, 과당경쟁이 시장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이유인 만큼 서로 협력해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것이다.
주유소 허가제가 등록제로 바뀌면서, 주유소들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과당경쟁을 부추기는 제도 또한 다시 허가제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가짜기름 등 불법을 저지르다 적발된 주유소에 대해서는 삼진아웃제를 도입 등 강력한 행정 제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회장은 “현재 인허가 등은 지자체가 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협회는 크게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다”며 “명의 변경 등을 할 시 협회가 주관하는 교육을 이수한 사람에게 허가를 해주면, 과당경쟁을 막을 수 있고, 가짜석유 유통 등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김 회장은 “회원사의 소중한 회비로 운영하는 만큼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돌아갈 수 있는 일으 찾아 나서겠다”며 “협회가 회원사를 대변하고 회원사들이 협회를 믿고 성원해준다면, 어려운 환경을 슬기롭게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병주·사진=이성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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