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회관과 각 지역구에서 퍼져 있는 대전 충남의 선거구 개편안은 대략 2가지다.
단순한 구도인 '1안'은 유성갑, 천안병, 아산을(갑)이 증설되고, 부여 청양과 공주가 통합되는 시나리오다.
소위 1안은 인구수 기준만을 갖고 산정한 가장 간단하면서 지역 의원들과의 갈등이 최소화되는 최적안으로 꼽힌다. 그러나 이럴 경우 대전 충남만 두고 볼 때도 2곳의 선거구가 증설되기 때문에 충청권은 수혜를 입게 되나, 영호남, 수도권 의원들이 이를 수용할지에는 상당한 의구심이 제기된다는 게 충청 정가의 시각이다. 단순 구도로 가게 되면 얻을 수 있는 '열매'가 많지 않다는 것이 흠이다.
특히 전체 지역구 의석수(246석)이 증설되거나 비례대표 몫의 조정이 있지 않는 한 인구수 기준만으로 의석수 증감을 논하기는 정치공학적으로 무리가 따른다.
그래서 나오는 시나리오가 의원들간에 갈등이 대단할 것으로 보이는 일명 '2안'이다.
'2안'은 충남권역의 대대적인 선거구 획정이 필요해 일대 혼란이 예상된다.
이는 헌재 결정으로 인구수(하한 13만9000여명)에 미달하는 부여 청양(10만4000여명)과 공주(11만3000여명) 등 2개 선거구 때문에 이를 살리기 위한 아이디어 차원이다. 그리고 선거구 증설이 애매한 아산의 선거구 획정을 확실하게 인구수로 담보하기 위한 가상 시나리오다.
이런 루머가 국회의원 회관 사이에서 확 퍼지면서 각 의원실간에도 신경전이 치열하다.
내 지역구를 다른 지역구로 넘겨주는 일에 대해 해당 의원실의 반발이 심상치 않다는 게 한 의원실의 전언이다.
내 선거구를 지키는 일이 충남 전체의 선거구 획정보다 더 시급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부여 청양과 공주를 합치는 안이 획정되면 현행 선거구에서 하나를 잃을 수 있다. 이를 지켜내기 위한 방안으로 부여 청양을 홍성 쪽과 합치고, 공주와 계룡, 아산과 예산, 부여 서천, 보령 태안 등을 묶는 얘기들이 나온다.
2안은 전통적인 선거구가 무너지고 주민들이 반발과 함께 해당 의원들의 이해 관계가 복잡해져 현실성을 담보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하나의 아이디어 차원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문제는 선거구획정위가 국회의 '간섭'을 받지 않도록 법제화했기 때문에 지역구 의원들의 의견이 획정위에 어느 정도 수용될지 여부다. 여당과 야당이 추천하는 각각 4명의 획정위원들이 정치권의 로비에서 얼마 만큼 자유로울지도 관심사다.
정치권에선 획정위가 최종적으로는 여야 지도부의 의중을 실어주는 쪽으로 선거구 획정을 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우세하다.
지역의 한 국회의원은 “충청의 이익을 대변해줄만한 중진급 의원들이 여야 지도부에 끊임 없이 충청의 목소리를 전달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즉 충청의 힘을 결집할 여야 의원들의 모임체 결성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충청 의원들은 지역의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는 자리를 단 한 차례도 마련하지 않았고 그런 움직임도 포착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서울=오주영 기자 ojy8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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