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가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전격 사의를 표하면서 충청권 지자체의 각종 현안사업 차질이 불가피해 졌다.
그동안 국비확보는 물론 주요현안을 중앙무대에서 처리할 때마다 강력한 우군이었던 이 총리의 불명예 퇴진이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와 세종시, 충남도가 '충청 총리'에 걸었던 기대감이 불과 두달 만에 허탈감으로 되돌아온 셈이다.
▲대전=시정의 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기대했던 이 총리가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한 사업이 지지부진해 질 우려를 낳고 있다.
해당 사업은 충청권 광역철도망 1단계 구간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와 선거구 증설, 회덕IC건설, 대덕특구 상생협력, 대전산업단지 재생사업, 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등이다.
이와 함께 권선택 대전시장이 주력하고 있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전의료원, 첨단산업단지 조성, 대덕특구 시민과학 공원화, 맞춤형 도시재생사업 등 민선 6기 주력사업도 추진 동력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세종=이완구 총리의 사의표명은 세종시 현안 해결에도 적잖은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지난달 이 총리가 참석한 당·정·청 비공식 간담회서 가시화된 국민안전처 및 인사혁신처 세종 이전 고시도 재차 안갯속으로 접어들게 됐다.
2년 전 출범한 해양수산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이전 역시 행복도시특별법상 타당성을 갖추고도 세종 이전에 탄력을 받지 못하게 됐다.
현 정부의 세종시 정상 건설 의지를 대변하는 인물로 내세워진 이완구 총리 낙마는 자족성 확보 현안에도 적잖은 장애를 가져올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가뜩이나 총리와 장·차관의 서울 외유 등 업무 비효율성 문제가 부각되는 국면 속 넘어 국회 분원 및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 등의 핵심 현안 가시화도 먼 길을 돌아야 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충남=미래 먹거리를 창출해 지역 경제를 선도할 각종 대형 사업의 명운이 걱정이다.
해당 사업은 장항선복선전철, 대산~당진 고속도로, 수소연료전지차 육성사업 등이다.
장항선복선전철은 아산 신창~익산 대야 121.6㎞ 구간에 고속전기기관차(EMU) 운행시설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조만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가 나온다.
대산산업단지 입주기업의 과다한 물류비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되는 대산~당진 고속도로와 2020년까지 2324억원이 투입되는 수소연료전지차 육성사업도 올 연말 예타통과 여부가 결정된다.
이들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려면 예타에서 경제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어야 한다.
충남도지사를 지낸 이 총리가 '내각 수장'으로 버티고 있으면 정부로부터 긍정적인 결과를 받아들기가 한결 수월하지 않았겠느냐는 것이 충남도의 견해다.
이밖에 환황해권경제벨트 구축과 서해안레저관광지조성, 3농혁신 등 중앙 부처 조력이 필요한 각종사업도 일정부분 악영향이 불가피해 보인다.
국비 확보 전략도 새판을 다시 짜야하는 상황이다.
도 고위 관계자는 “현안사업 추진은 물론 국비확보, 기관 유치 등에서 이 총리가 그동안 많은 역할을 해줬다”며 “이런 가운데 이 총리가 낙마한다면 도정의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내포=강제일·세종=이희택·정성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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