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땅콩나물 관리하는 모습 |
논산시 내동 건양대학교 산학협력관에 위치하고 있는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이장님닷컴(대표 곽길우)이 생명연장 물질이라고 불리우는 레스베라트롤을 대량함유한 건강지킴이 땅콩나물을 본격 생산할 계획이다. 이장님닷컴에서는 땅콩재배와 딸기, 블루베리 등을 재배할 계획이다. 아울러 가공품목은 땅콩나물과 건조 땅콩나물, 딸기 및 블루베리(냉동, 잼, 당절임, 식초, 시럽, 건조분말), 토마토(냉동토마토, 잼, 시럽, 건조분말), 멜론(냉동멜론, 잼), 밤과 은행(분말) 등이다.
이장님닷컴 곽길우 대표는 1차 농산물에만 의존하는 현실에서 탈피하고자 지역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으로 유통활성화는 물론 수확기 외에도 일자리와 수익성 창출을 위해 창업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특히, 땅콩을 수확 판매에서 벗어나 새싹재배 및 나물을 건조하는 가공사업으로 국내와 해외새장을 새롭게 개척하고, 기능성 및 의약품 재료(숙취음료 및 화장품)로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곽 대표는 사업의 차별성을 키토산을 주기적으로 일정액을 공급수와 혼합해 공급하고, 동결 건조공법을 채택해 건조 및 분말화, 지역에서 직접 재배 수확해 품질관리에 용이하다는 점과 지역의 공동체 생활(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을 강조하고 있다.
땅콩나물에 대량함유된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식물이 자라면서 주위 환경, 미생물, 자외선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천연의 물질이다.
보통 땅콩과 오디, 포도, 라스베리, 클렌베리 등의 베리류에 함유되어 있고, 포도주에 다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땅콩을 발아시켜 싹을 틔우면 땅콩의 최대 90~600배에 달하는 레스베라트롤이 생성된다.
생명연장물질이라고도 하는 레스베라트롤은 노화방지, 암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으며, 치매와 당뇨병을 예방하고, 항염작용, 다이어트 효과, 심장병과 동맥경화, 뇌졸중 등 예방은 물론 탈모와 전립선 치료, 숙취해소 등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고 있다.
곽 대표는 “점점 농업이 작아지는 현실에서 사업화를 통해 농촌경제를 활성화하고 땅콩이 좋은 농산물임에도 다양한 선택권이 없어 점점 잊혀져가는 우리의 먹을거리를 아이들은 물론 가족 모두가 먹을 수 있게끔 하기 위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의 주 소비자층은 성장기의 아이들은 물론 30대 중 후반부터 40대 후반과 노화로 인한 몸의 면역력과 피로가 누적되는 50대 이후다.
장기적인 고객층을 확보하기 방안은 음주문화가 발달 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생활에 숙취음료와 차(茶) 대용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외국의 사례처럼 화장품의 원료로도 사용할 계획이다. 땅콩나물의 예상제품 단가는 땅콩나물 1kg 9000원이고, 동결건조땅콩나물은 120g 9000원이다.
판매 전략은 ▲SNS 등을 통한 마케팅 블로그와 카페 활동을 하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이용하여 홍보 및 체험단 구성으로 데이터 베이스 작성 고객 관리 ▲지역의 축제장 및 박람회, 전시장에 참가 적극 홍보 ▲본 시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는 사회적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계기가 되며 무료 재능 기부 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회적 활동을 하고, 향후 지역의 소외계층 및 장애인들과 함께 일자리를 창출 사업 추진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해본 경험과 노하우로 종합쇼핑몰에 입점, 위매프, 티몬, 쿠팡 등의 쇼설MD와 직접 입점 추진 ▲전통의 먹거리를 접하고자 하는 외국에 거주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수출을 할 수 있는 유통망 구성 등이다.
향후 사업방향은 ▲유기농으로 재배 하기 위한 인증 ▲약 600여평(1900㎡) 부지를 이용 땅콩을 심어 내년의 수확을 위해 파종 ▲지역의 땅콩농가 및 같이 참여 할 농가와 사업 계획 논의 ▲향후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과 같이 공동체 생활을 목표로 긴밀한 협조, 창업보육센터와 산학협력관의 긴밀한 협조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등을 구상하고 있다. 특히, 홍보전략은 ▲SNS와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등을 적극 활용 ▲인터넷 종합쇼핑몰을 통한 입점으로 판매도 병행 ▲유기농 매장과 대형마트의 MD와 입점 논의 ▲aT무역센터를 활용 수출의 방향 모색이다. 최근 곽 대표의 또 다른 주력사업은 바로 장안의 화제인 마카롱이다.
단추처럼 생긴 달달한 과자 속에 부드럽고 고소한 버터크림과 지역의 농산물 과일을 함유해 2차 가공을 함으로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을 하여 눈길을 사로잡는 화려한 색깔과 앙증맞은 모양,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특유의 달콤함으로 여성들에게 최고의 인기있는 디저트 중 하나인 마카롱 생산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몬드가루가 많이 들어가는 마카롱의 매력은 사실 달콤함보다는 고소함이다. 제대로 된 마카롱이라면 한 입 베어물 때 쫀득하거나 부드러운 식감에 반하고, 꼭꼭 씹으면 아몬드의 고소함으로 입이 즐거워진다. 최근 커피전문점 프랜차이즈 업체와도 계약이 진행 중이어서 향후 전망이 밝다.
논산=장병일 기자 jbi392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