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 3대 특화 항만육성 전략 성패가 달려 있는 제3차 전국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는 물론 지역 정치권, 도민 등의 역량 결집이 필요하다. 사진은 당진항 전경. |
정부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도와 정치권은 물론 지역민의 역량 결집이 시급하다.
충남도에 따르면 국가 주요 인프라이며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항만 개발은 지자체가 결정할 수 없다. 정부가 수립하는 전국항만기본계획에 따라 결정된다.
때문에 도가 계획 중인 3대 특화항만 개발이 빛을 보려면 수정계획에 포함돼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정부는 10년마다 전국 항만기본계획을 세우고 필요에 따라 5년마다 수정계획을 수립한다. 현재 2011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될 제3차 항만기본계획이 수립돼 있다.
올 연말에는 제3차 계획 수정계획이 수립될 전망이다.
도는 당진항의 경우 산업 및 물동량을 고려 기존 제철, 철강 기능을 강화하면서 다기능 항만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제3차 전국항만 기본계획 수정계획 반영을 요청했다. 주요내용으로는 송산지구 부두 2선석(3만t급 1선석, 5만t급 1선석), 석문지구 부두 3선석(3만t급 2선석, 5만t급 1선석) 증설 등이다.
도는 이같은 요구가 반영되면 당진항이 충청권을 포함한 중부권 핵심물류기지로서의 기능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충남도의 20년 숙원인 보령신항 개발사업도 정부의 수정계획에 반영될 수 있는 지역 역량 결집이 요구된다.
보령신항 개발 사업은 1997년 정부 전국항만기본계획 고시에 따라 실시 설계까지 완료된 바 있다. 하지만, 물동량 부족과 외환위기 여파로 착수시기가 계속 지연돼 왔다.
2011년에는 급기야 국가 기본계획에서 제외돼 사업이 물거품 됐다.
이런 가운데 올 연말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 제3차 계획 수정계획이 사업재추진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도는 보령신항을 물류 및 레저, 마리나, 크루즈 등이 공존하는 복합항만으로 육성하겠다는 복안이다.
오는 7월 '보령신항 기본구상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정부의 수정계획 반영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충남도의회 신재원 의원(보령1)은 “그동안 보령신항 개발을 둘러싼 지금까지의 상황은 정부의 개발의지 부족 등으로 자칫 무산위기에까지 놓였었다”며 “정부 수정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도는 물론 지역정치권과 도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 계획 반영 여부와 별도로 특화 항만을 육성하기 위한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산항 육성 전략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과제는 '큰 손'으로 정평이 나 있는 중국인 관광객 '요우커(遊客)'를 얼마나 지역에 유치할 수 있는지 여부다.
도에 따르면 2016년 서산 대산항과 중국 롱옌항을 잇는 국제여객선이 취항할 예정이며 주 3~5회 운항이 검토되고 있다.
2013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1년 동안 충남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7만명 중 중국인 관광객은 5만여 명으로 추산된다. 두 번째는 일본인 관광객 1만여 명임을 감안할 때 '요우커'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때문에 이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이 요구되고 있다.
관광호텔 등 숙박여건 확충은 물론 천안, 아산, 서산 등 지역 주요도시의 특성을 감안해 관광객을 유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고개를 들고 있다. 중국인을 대상으로 한 관광설명회와 박람회, 팸투어 등 개최도 중요하다.
보령신항 개발과 관련해서는 지역 해양레저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정책이 수립돼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해양레저와 관련된 시설, 장비, 프로그램, 지도자 및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요트 크루즈 등 고급해양레저관광에 대한 지자체 및 주민 인식부족과 이와 관련된 과도한 규제를 완화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종귀 충남대 스포츠과학과 명예교수는 “해양레저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자체와 정부 간 예산 확보를 위한 협조와 지역적 특성을 살린 해양레저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며 “지역 내 대학 등에서 해양레저 지도자를 육성하고 하절기에 집중된 해양레저의 계절적 편향성을 극복하기 위해 해안트레킹, 서바이벌 등 해양관광, 요트 생산 및 수리 등 조선관련 산업 육성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내포=강제일 기자 kangje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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