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긴장하면 근육도 긴장한다. 반면 마음이 이완되면 근육도 이완된다. 마음과 근육을 하나로 보는 게 이완법의 생리학적 원리다. 심신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선 근육의 이완이 필수다.
6일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4월호에 따르면 온 몸의 근육을 부위별로 차례로 이완시키는 근육이완법으로 심신의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근육이완법은 조용한 장소를 찾아 누운 자세로 실시하는 게 좋다.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팔을 옆으로 편안히 내려놓은 상태에서 다리는 약간 구부려 세운다. 이때 낮은 베개를 무릎 아래나 허리 아래에 두면 좀 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상태에서 3분 정도 예비 휴식을 가진 뒤 근육이완법을 시작하면 된다.
두 눈을 감고 4초간 숨을 깊게 들이 마신다. 마신 숨을 4초간 깊게 내쉰다. 이 동작을 3번 반복한다. 속으로 천천히 '하나, 둘, 셋, 넷'을 세며 하면 좋다. 이후 오른손 주먹을 꽉 쥔다. 더욱 세게 꽉 쥐고, 더욱 더 세게 꽉 쥔다. 이때 오른손의 긴장을 느껴본다. 꽉 쥐었던 오른손 주먹을 서서히 펴며 오른손을 편하게 한다. 왼손 주먹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다음으로 오른쪽 팔을 3단계로 세차게 구부려본다. 오른팔의 긴장을 느낀 후 천천히 피며 오른팔을 편안히 해준다. 이완된 오른팔의 편안함을 느껴보고 왼팔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면 된다.
이번엔 이마다. 이마를 찡그려 주름을 잡아본다. 더욱 찡그려 이맛살을 찌푸린다. 이마의 긴장을 느꼈다면 이마의 주름을 편다. 이후 두 눈을 꼭 감아본다. 힘주어 꼭 감고 더욱 더 꼭 감는다. 두 눈의 긴장을 느껴본다. 감았던 두 눈을 편안히 하고 이완된 두 눈의 편안함을 느낀다.
목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왼쪽으로 돌린다. 목이 가슴에 닿을 정도로 앞으로 쭉 늘어뜨린다. 더 늘어뜨린 후 다시 돌려놓는다. 왼쪽 어깨를 들어 올려 귀에 닿도록 한다. 오른쪽 어깨도 들어 올려 귀에 닿게 한다. 양쪽 어깨를 귀에 닿도록 쭉 들어 올린다. 완전히 귀에 닿도록 더 들어 올려 본다. 어깨의 긴장을 느낀 후 어깨를 편안히 내린다. 이 동작을 2번 반복하면 된다.
송익준 기자 igjunbabo@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