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KTX' 이래서 좋더라~

'신형 KTX' 이래서 좋더라~

좌석수 13% 증가 …일반실 무릎공간 기존보다 57㎜ 늘려 전 좌석 콘센트 설치 등 '편의성 UP'

  • 승인 2015-04-05 13:04
  • 신문게재 2015-04-06 10면
  • 박전규 기자박전규 기자
●호남선 개통… 신형 KTX는

KTX 호남고속철도가 지난 2일부터 본격적인 운행에 들어갔다. 착공한지 약 6년만에 호남선에도 시속 300㎞의 고속열차가 달리게 되며, 전국 반나절 생활권 시대가 열렸다. 올해로 개통 11주년을 맞는 고속철도 KTX는 대한민국을 빠른 속도로 변화시켰다. 호남고속철도가 완전 개통됨에 따라 충청·호남권에도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호남고속철도 운행=호남고속철도 개통의 가장 긍정적인 효과는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이다. 광주송정에서 용산까지 소요시간은 최단 1시간 33분, 평균 1시간 47분으로 1시간 이상 단축됐으며, 목포는 최단 2시간 15분, 평균 2시간 29분으로 54분 단축돼 수도권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오전에 서울로 출장을 가 사무를 처리하고 점심은 다시 돌아와 여유있게 할 수 있는 반나절 생활권이 됐다.

KTX 운행횟수는 주말 기준으로 68회 운행된다. 호남고속선을 운행하는 KTX는 용산~광주송정 16회, 용산~목포 32회, 용산~여수엑스포 20회 등이며,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용산~익산 구간 KTX는 주말 기준 18회 운행한다. 공급좌석수도 대폭 늘어났다. 호남고속철도 1일 공급좌석수은 주말 기준 3만2320석에서 4만2194석으로 130% 증가했다. 호남선은 2만5786석에서 3만1338석으로 5552석 증가했고, 전라선은 6534석에서 1만856석으로 4322석 늘었다.

늘어난 운행횟수 및 공급좌석으로 지역 주민들의 이용편의는 증가할 것이지만, 고속철도 운영자인 코레일 입장에서 근심이 커질 수밖에 없다. 기존 호남고속철 1일 이용객은 2만4000명이며, 신노선 개통으로 항공, 고속버스, 승용차 등으로부터 수요전이 1일 6000명을 감안해도 평균 3만명 수준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일 1만2000여 석의 잔여석이 발생하는 초과공급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신형 KTX 무엇이 달라졌나=신형 KTX는 베이지색 배경에 레드와인색을 적용해 나쁜 기운을 물리칠 때 전통적으로 사용해왔던 붉은색을 세련된 컬러로 표현해 무엇보다 안전을 중시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전체 좌석수도 기존 KTX 산천(363석)보다 47석 늘려 410석(특실 33석, 일반석 377석)으로 수송능력을 13% 증가했다. 신형 KTX는 통합 운용되는 시스템으로서 호남고속철뿐만 아니라 경부고속철 등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편의시설 개선으로 더 편리해졌다. KTX 산천은 일반실 좌석의 무릎공간이 200㎜에 불과했으나 신형 열차는 앞좌석과의 거리를 57㎜ 정도 더 넓혔다. 등받이도 기존에는 좌석 바닥을 앞으로 당겨 좌석을 눕히는 방식이었으나 뒤로 젖힐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전 좌석에 전원 콘센트를 설치해 기차여행 중에도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차내 무선 인터넷 속도도 업그레이드 됐다. 이외에도 실내소음을 차단하기 위해 소음차단제를 차량지붕에도 시공해 소음을 개선했다.

안전장치도 더욱 강화됐다. 제동력 확보를 위해 최첨단 3중 제동시스템을 채택했으며, 열차 운행 중 기관사의 심장마비나 졸음 등에 대비해 자동정차 하도록 기관사 운전감시시스템이 구축됐다. 집중 폭우 등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기관실 창문 '윈도 브러시'도 2개가 장착됐으며, 모든 객실에 화재감지장치를 비롯한 안전장구가 설치됐다.

박전규 기자 jkpark@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가을단풍 새 명소된 대전 장태산휴양림…인근 정신요양시설 응급실 '불안불안'
  2. [사설] 의료계 '정원 조정 방안', 검토할 만하다
  3. [사설] 충남공무원노조가 긍정 평가한 충남도의회
  4. 대전사랑메세나에서 카페소소한과 함께 발달장애인들에게 휘낭시에 선물
  5. 대전 유성 둔곡 A4블록 공공주택 연말 첫삽 뜨나
  1. 제90차 지역정책포럼 및 학술컨퍼런스 개최
  2. '한국탁구 국가대표 2024' 나만의 우표로 만나다
  3. 국방과학일류도시 대전 위한 교류장 열려
  4. 충남대병원 응급의학과 학술적 업적 수상 잇달아…이번엔 국제학자상
  5. 건양대병원, 시술과 수술을 한 곳에서 '새 수술센터 개소'

헤드라인 뉴스


아침밥 안 먹는 중·고생들… 대전 45% 달해 ‘전국 최다’

아침밥 안 먹는 중·고생들… 대전 45% 달해 ‘전국 최다’

대전지역 청소년들의 아침식사 결식률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학생들의 건강 증진이 절실한 상황이지만 대전교육청은 바른 식생활 교육을 축소한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26일 교육부 2024 청소년건강행태조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학생들의 아침식사 결식률은 지난해보다 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조사는 전국 800개 표본학교의 중·고등학생 약 6만 명을 대상으로 흡연, 음주, 식생활, 정신건강 등에 대해 자기기입식 온라인조사를 통해 진행됐다. 대전지역 학생들의 아침..

[기획] 대전, 트램부터 신교통수단까지… 도시균형발전 초석
[기획] 대전, 트램부터 신교통수단까지… 도시균형발전 초석

대전시가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의 시작점인 광역교통망 구축에 힘을 쏟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부터 신교통수단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도시균형발전 초석을 다지는 것을 넘어 충청 광역 교통망의 거점 도시가 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28년 만에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올해 연말 착공한다. 도시철도 2호선은 과거 1995년 계획을 시작으로 96년 건설교통부 기본계획 승인을 받으면서 추진 됐다. 이후 2012년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서 사업이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됐지만 자기부상열차에서 트램으로 계획이 변경되면..

대전 유통업계, 크리스마스 대목 잡아라... 트리와 대대적 마케팅으로 분주
대전 유통업계, 크리스마스 대목 잡아라... 트리와 대대적 마케팅으로 분주

대전 유통업계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크리스마스트리와 대대적인 마케팅으로 겨울철 대목을 노리고 있다. 우선 대전신세계 Art&Science는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26일 백화점 1층 중앙보이드에서 크리스마스트리를 선보였다. 크리스마스 연출은 '조이 에브리웨어(Joy Everywhere)'를 테마로 조성했으며, 크리스마스트리 외에도 건물 외관 역시 크리스마스 조명과 미디어 파사드를 준비해 백화점을 찾은 고객이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대전 신세계는 12월 24일까지 매일 선물이 쏟아지는 '어드벤..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12월부터 5인승 이상 자동차 소화기 설치 의무화 12월부터 5인승 이상 자동차 소화기 설치 의무화

  • 첫 눈 맞으며 출근 첫 눈 맞으며 출근

  • 가을의 끝자락 ‘낙엽쌓인 도심’ 가을의 끝자락 ‘낙엽쌓인 도심’

  •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전쟁개입 하지 말라’ ‘우크라이나에 군사지원·전쟁개입 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