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알고지킵시다] 골다공증

  • 문화
  • 건강/의료

[건강, 알고지킵시다] 골다공증

노화·영양결핍 주원인 … '비타민D 부족' 공통적으로 나타나 뼈 약해져 가벼운 충격에도 부러져… 폐경기 여성 빈발… 칼슘 섭취 중요

  • 승인 2015-03-30 14:15
  • 신문게재 2015-03-31 10면
▲ 김군순 교수(충남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 김군순 교수(충남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골다공증은 골량의 감소와 뼈를 구성하는 미세구조의 이상을 특징으로 하는 전신의 골격계 질환이다. 뼈가 약해져서 쉽게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근거로 병원에 가면 뼈의 단단함을 알아보기 위해서 골량을 측정하는데 '골밀도 검사'를 해서 골다공증을 진단한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분들이 허리, 고관절이나 무릎의 통증을 골다공증의 증상으로 오인해 병원에 간다. 실제로 골절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골다공증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골다공증은 소리 없이 진행되는 질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여자는 65세 이상, 남자는 70세 이상이면 골밀도 검사가 필요하다. 골다공증의 위험인자가 있으면 반드시 골다공증의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골다공증은 진행될수록 골절 위험이 높아져서 살짝 부딪히거나 엉덩방아를 찧는 정도의 가벼운 움직임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기 때문이다. 골절은 이환된 부위와 정도에 따라서 통증을 유발함은 물론 일상생활에 장애를 주고, 심지어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골다공증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폐경과 노화에 의해서 발생하는 일차성 골다공증이다. 둘째로 동반된 질환이나 약물, 과도한 음주, 흡연, 위장관의 수술, 영양결핍 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이차성 골다공증이 있다. 비타민D 결핍은 우리나라에서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분석이 되고 있고, 골다공증의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치료 전 후에 평가가 필요하다. 모든 골다공증 환자에게 공통적으로 비타민D 결핍이 확인되면 적절한 공급이 반드시 필요하다.

폐경 후 골다공증은 여성호르몬의 결핍으로 인하여 뼈를 만드는 능력보다 뼈를 흡수하는 능력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결국 골다공증이 발생하고 진행하게 된다. 폐경기 전후의 여성들에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충분한 영양섭취와 적절한 운동 요법을 권한다. 뼈에 좋은 음식으로 칼슘이 풍부한 유제품(우유, 치즈, 떠먹는 요구르트 등)이 가장 좋고, 멸치, 김, 미역, 꽃새우, 뱅어포, 두부, 시금치, 참깨나 들깨 등에도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반찬을 골고루 섭취한다. 짜게 먹는 습관을 버리고 커피, 술, 담배를 멀리 해야 한다. 더불어 폐경기가 되면 체중이 늘고, 특히, 남성과 같이 내장지방이 증가하여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질환에 잘 이환되므로 주 3회, 회당 30분~1시간씩 걷기를 꾸준히 하면 체중증가의 예방 및 골다공증의 진행을 늦추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노화에 의한 골다공증은 노인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발생률이 매우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것은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치아 손실, 시력과 청력의 저하, 우울증, 독거노인, 개인 경제력의 약화 등의 문제가 영양결핍과 활동량 감소를 유도해 골다공증의 악화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게 조리를 해서 적당량을 하루에 4~5회 정도 식사와 간식 섭취가 필요하고, 유제품을 포함한 칼슘이 풍부한 음식섭취가 반드시 포함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노인에게는 운동도 매우 중요하지만 낙상을 예방해서 골절 발생을 막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불과 30년 전만 하더라도 골다공증은 노인에게서 주로 이환되는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2010년에 발표된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50세 이상 성인에서 요추 골다공증 유병률이 여성 24%, 남성 12.9%로 골다공증에 이환되는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아직 대규모 전향적인 연구는 없지만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에 최대 골량 형성이 낮게 형성되는 것이 골다공증의 위험인자임을 고려하면 과거와는 다르게 어린 시절부터 활동량과 운동량이 감소하고 있고,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와 편식의 습관, 아토피와 천식과 같은 질환의 이환과 치료의 증가 등으로 인해 최대 골량 형성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이 늘어나고 있음을 흔히 볼 수 있다. 어린이, 청소년기부터 충분한 영양 섭취와 운동으로 뼈를 튼튼하게 관리해 골다공증을 예방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랭킹뉴스

  1. 연이틀 대전 도심서 흉기 난동 발생… 대사동서 60대 체포
  2. 광복 81주년 앞두고 대전서 5번째 황국신민서사비 확인
  3. 대학혁신 재원 줄었지만… 한남대 사업비 23.6% 늘었다
  4. 중기부 이어 국정자원마저?… 대전, 또 ‘기관 이탈’ 위기감
  5. 광복절 앞두고 대전 폭주족 집중단속… 싸이카·암행차 집중 배치
  1. 시민 성금으로 세운 '대전 을유해방기념비', 대전시 등록문화유산 됐다
  2. '마약퇴치 지자체 사업은 후순위?' 마약퇴치운동본부 위수탁계약 '논란'
  3. 대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482명 정기인사
  4. 남서울대, 여름철 시설원예 고온 극복 위한 '온실 냉방 패키지 기술' 현장평가회 개최
  5. 세종 아파트 전세가 대폭 하락

헤드라인 뉴스


80년 전 시민이 세운 ‘광복의 기억’…대전 문화유산 됐다

80년 전 시민이 세운 ‘광복의 기억’…대전 문화유산 됐다

제81주년 광복절을 앞두고 대전시민들이 광복의 기쁨과 독립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성금을 모아 만든 '대전 을유해방기념비'가 대전시 문화유산으로 등록됐다. 이를 기념해 오는 15일 대전시는 '대전 을유해방기념비와 함께한 광복의 기억'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13일 대전시에 따르면, 중구 보문산에 있는 을유해방기념비는 1946년 8월 15일 광복 1주년을 맞아 당시 대전부민들이 십시일반 성금을 모아 대전역 광장에 세운 약 3m 규모의 해방 기념비다. 해태석상 한 쌍과 함께 대전역 광장에 있었으나 한국전쟁 때 피해를 입었고 1960년 대..

중기부 이어 국정자원마저?… 대전, 또 ‘기관 이탈’ 위기감
중기부 이어 국정자원마저?… 대전, 또 ‘기관 이탈’ 위기감

지난해 화재가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본원에 대해 정부가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대전 이탈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30년까지 대전 본원이 폐쇄 수순을 밟으며 대체부지 검토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최근 세종시가 정부에 유치 의사를 밝히면서다. 이미 대전은 민선 7기 당시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 등 기관 이탈을 경험해 국정자원마저 타 지역에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즉각 대응하며 대전 내 이전·잔류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14일 중도일보 취재결과, 전날에 열린 민선 9기..

행정수도 완성의 중대 분수령… 특별법 연내 제정 총력전 돌입
행정수도 완성의 중대 분수령… 특별법 연내 제정 총력전 돌입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범국민적 연대 조직이 13일 공식 출범하며, 특별법 연내 제정을 향한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됐다. 행정수도특별법 제정을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9시부터 11시 30분까지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창립대회와 출정식을 개최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역사적 출발점을 알렸다. 이번 대책위 출범은 과거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이후 오랜 기간 지속돼 온 소모적인 논란을 종식하고, 세종시를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행정수도로 법제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상호 세종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이 수도권 일극체제와 지방소멸..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백중사리 기간에 침수된 보령시 오천항 일대 백중사리 기간에 침수된 보령시 오천항 일대

  • ‘자동차 불법 튜닝 안됩니다’ ‘자동차 불법 튜닝 안됩니다’

  • 대전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당정협의회 대전시-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당정협의회

  • 대전 가장교 시멘트 떨어짐 현상…시민들 안전 ‘위협’ 대전 가장교 시멘트 떨어짐 현상…시민들 안전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