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문현 교수 |
KBS는 <시사기획 창> '학교체육특집' 편을 통해 규칙적인 운동이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음을 방영했다.
우리 학생들에게서 체육시간을 빼앗아간 주범은 입시제도다. '공부할 시간도 없는데 무슨 운동을 하나'라는 주장에 체육은 반론을 제기하지 못했다.
'스포츠의 나라' 미국은 단순히 공부만 잘하는 인간이 아니라 교실 밖 활동을 통해 균형(Balance)을 갖춘 인간으로 성장시키는 교육제도가 매우 중요하며, 대학들은 이러한 비교과 활동을 학생 선발에 중요한 지표로 활용하고, 성적 우수자들이 지원하는 학교일수록 비교과 활동이 합격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한다. 그런데 수많은 비교과 활동 가운데 가장 인기있는 것이 바로 스포츠라고 한다. '학교 체육의 천국' 일본도 '문무양도'라는 말을 사용하며 학생들이 운동과 공부를 병행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하고 있다.
운동과 뇌에 관한 세계적 권위자인 하버드의대 임상정신과 존 레이티 교수는 그의 저서 스파크에서 운동이 신체뿐만 아니라 뇌의 학습속도를 빠르게 만들어 준다고 했다. 매일 운동한 학생은 학습능력이 최고의 상태를 유지해 항상 최고의 성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당진의 시골학교인 신평고등학교는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한 학교 향상도 평가에서 영어1위, 국어2위, 수학3위라는 성적을 얻었다. 유세환 신평고 교장은 인터뷰에서 학업성적 향상에 운동이 분명히 일조를 했다고 증언했다.
신평고는 체육 수업으로 학생 전원이 스포츠교실에 참여하며, 매우 체계적으로, 학교에서 접하기 힘든 종목도 실시해 흥미를 유발했다. 학생들은 1학기에 1종목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데 스트레스가 없어져 공부에 집중하기가 쉬워졌다고 말한다.
신평고 선생님들은 원어민 교사를 채용하고 수준별 맞춤학습도 실시해봤지만, 성적이 올라간 것은 전교생 체육수업을 실시한 이후부터라고 했고, 체육수업 이후에 학생들이 졸지도 않고 더 집중하며, 더 즐거운 학교가 됐다고 증언한다.
<시사기획 창>은 이를 검증위해 서울 서초구 원촌중학교에서 운동이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실험을 진행했다. 0교시 체육수업을 매일 아침 실시한 결과 모두가 놀라는 전교생의 성적향상을 나타냈다.
뇌는 혈관덩어리로 신체활동과 건강에 필수적인 요인들을 조정하고 있다. 혈류의 5분의 1을 사용하는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는 운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것은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에 다량의 혈액을 잘 공급해 뇌를 깨어나게 해주면서 공부하는데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준다고 한다.
지면을 빌어 '학교체육특집'편을 방영해 준 KBS에 감사를 드린다.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겠는가에 대해 교육청과 교육위원, 학교장, 학부모께서 고민해 주길 바란다.
(충남대 스포츠과학과 교수·대전체육포럼 사무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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