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청사 내 국무조정실 한 고위관계자는 12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정부의 정책은 상황에 따라 변화될 수 있다. 향후 재검토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은 얼마든지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다”면서 “KTX 호남선의 경우도 운행계획은 향후라도 수시로 바뀔 수 있다. 오는 4월 개통 이후 열차 이용객이 증가한다든지, 적다든지 하면, 운행계획 등 정부 정책은 개선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언급으로 향후 KTX호남선 운영계획 개선을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미래철도연구원 한 관계자는 “KTX 호남선이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음에 따라, 개통 이후 대전과 호남지역 모두 환승에 따른 불편함이 발생하게 될 것”이라며 “충청권·호남권 지자체의 화합을 통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안을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코레일은 열차 이용객이 많으면 운행횟수를 늘리는 등 국민편의를 위한 방안을 찾는다.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운행계획은 바뀔 수 있다고 본다”면서 “호남선 KTX가 이용객들의 불편 등으로 서대전역을 경유해야 한다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진호 대전개발위원회 사무처장은 “대전에 사는 호남인들이 고향에 갈 때 환승을 해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면서 “향후 중앙정부에 대전시민과 지자체, 정치권 등의 입장을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국토부의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배제 결정에 대한 지역민들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지역 경제계 한 원로인사는 “운전자들이 접촉사고가 났을 때 '목소리 크면, 이긴다'는 말이 있고, 예로부터 '우는 아이 사탕 하나 더 준다'는 말도 있다. KTX 호남선 운영계획과 관련된 이번 국토부 결정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그동안 호남인의 결집력은 누구나 알아줄 정도로 강했다”면서 “충청인들도 응집력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잘못된 정부 정책은 얼마든지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 경제단체 역시 정부 정책 결정의 보완을 요구했다. 대전상의 관계자는 “정부 운영계획대로라면, 충청과 호남의 단절을 초래할 것으로 우려된다”면서 “국토부가 판단기준으로 제시했던 국민 편의성과 경제성을 적극 고려하고,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운영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코레일은 KTX 운행시 이용객 증감에 따라 열차 운행횟수 등을 조정한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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