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국토부의 정책 결정 이후 “상급기관의 결정사항”이라며 공식적인 입장표명을 자제하고 있는 분위기다. 그러나 이번 정부 결정은 코레일의 예상도 깬 것으로, 국토부의 정책 결정 배경에 의문이 가득한 상황이다.
실제 국토부는 지난 한 달 동안 지자체와 코레일의 의견을 수렴해 가면서 ▲이용객의 편의성 ▲안전성 ▲수요(수익성)의 3대 원칙을 제시했다. 그러나 대전시의 의견은 전혀 반영이 안 됐고, 3대 원칙 역시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지역민들이 더욱 분노하고 있다.
▲대전ㆍ호남 이익 없다=당초 코레일이 국토부에 제출한 호남선 KTX 운행계획은 평일 74회 중 서대전역 경유 16회, 주말 82회 중 서대전역 경유 18회(22%) 등으로 알려졌다. 이는 현재보다 20회 정도 증편되는 것이다. 이후 변경안은 운행횟수가 평일과 주말 각각 2회씩 감축한다는 말도 나왔다.
이로 인해 대전시와 지역민들은 서대전역 경유 비율을 50% 이상 보장하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작 30~40%만 경유해도 사실상 절반의 성공이라고 했다. 그러나 정부는 서대전역을 거치지 않는 것으로 결정, 코레일과 대전시민들의 예상을 완전히 빗나갔다.
서대전역 경유는 백지화되면서, 운행횟수도 대폭 줄었다. 결과는 6편만(62→68회) 늘었다. 호남지역에서 보면, 전체적으로 주말 기준 당초 계획보다 14회 정도 운행횟수가 줄어든 것으로, 호남권이 얻은 이익도 없는 셈이다. 호남선 열차 편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호남지역은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는다는 정부 결정에 대해, 소기의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코레일 적자운영 가중시키는 결정=코레일에 따르면,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기존노선은 오송, 남공주역을 경유하는 신설노선과 비교해 이용객이 3배 이상이다. 지난 2013년 서대전권(서대전ㆍ계룡ㆍ논산역) 승·하차 인원은 모두 699만3571명에 달했고, 하루 평균 1만9160명이 이용했다.
반면, 오송역은 같은 기간 이용객이 228만5354명으로, 하루 평균 6261명에 그쳤다. 특히, 새롭게 신설된 남공주역은 공주시내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어, 향후 철도 이용객을 짐작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국토부는 코레일의 적자운영은 뒤로 한 채, 수익성을 완전히 무시한 결정을 내렸다. 향후 텅빈 호남선 고속철도 운행이 예상된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결정은 정치적인 정책 결정으로, 대전과 호남지역 모두 불만족스런 결과다. 호남선 KTX 이용객 모두가 만족을 못할 것”이라며 “향후 코레일은 더 큰 운영적자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코레일 역시 예상치 못한 결과로, 코레일의 운행계획안보다 '정부의 결정이 좋지 않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측은 “당초 서대전을 경유하는 것으로 의견을 제출했다”면서 “코레일 계획과는 차이가 있고, (당초 계획보다)열차 운행횟수도 감소해, 결국 대전과 호남 모두 좋아진 것이 없다”고 평가했다. 서대전ㆍ계룡ㆍ논산을 거쳐 익산까지 가는 KTX 별도 운영계획에 대해서는 “익산 이남지역 이용객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호남쪽에도 좋은 방안은 아니다”면서 “열차 수 감소로 대전, 광주 모두 손해를 본 셈”이라고 덧붙였다.
박전규 기자 jk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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