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서대전역 경유 문제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풀어야 한다. 호남지역 관계자들에게 만나서 대화로 풀어보자는 내용의 서한을 재차 보냈다.
이어 저속철은 안 되고 텅빈철은 되는 것이냐, 서대전역, 계룡역, 논산역을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정부에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해 서대전역 경유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
▲김인식 대전시의회 의장=153만 대전시민 중 30%가 호남에 연고를 두고 있다. 이들의 고향 가는 길을 막아서는 안된다. 서대전역 경유를 축소하는 것은 대전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다. 빨리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토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서대전역 경유 확대가 필요하다.
▲최홍묵 계룡시장=계룡시는 3군 본부가 위치한 국방도시로서 연간 62만명이 계룡역을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성 외에 KTX는 국가 비상사태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긴급 교통수단이다. 국토부와 코레일의 현명한 결단만이 작금의 사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박범계(대전 서구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KTX 서대전역 경유는 국가균형발전차원에서 반드시 지켜야 한다. 대전시민들은 그동안 행복도시를 지켰고, 과학벨트를 지켰다. 이번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도 지켜내자.
▲대전 5개 자치구 구청장들=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 확대는 호남권과 수도권으로 이동하는 수요를 충족시키는 등 교통불편 해소와 함께 호남권과 충청권의 교류활성화를 충족시키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이다. 충청권과 호남권의 상생발전을 위해서라도 호남권 일부 지자체 등은 더 이상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에 대한 지역갈등과 분열조장을 중단하라.
▲임채경 대전시여성단체협의회 회장=호남 KTX 서대전역 경유 배제계획은 대전의 교통이용자를 배려하지 않고 지역갈등을 일으키는 지극히 이기적인 행위다. 국토부와 코레일은 호남 정치권에 휘둘리지 말고, 진정한 교통복지,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현명한 선택을 할 것을 촉구한다.
▲대전상공회의소 관계자=국토교통부가 호남고속철 경유의 판단기준으로 제시한 국민편의성과 경제성 등을 고려한다면, 서대전역의 경유 횟수를 늘리는 것이 분명 타당하다. 정부는 점차 심해지고 있는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한 기준을 공개하고, 현명한 방법을 제시해야 한다.
정성직 기자 noa7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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