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와 전남·북 등 호남권 광역단체장은 지난 19일 공동성명을 통해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경유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KTX건설의 근본 취지는 수도권과 호남권을 신속하게 연결해 사회경제적 파급 효과를 확산하는 것인데도 정부가 KTX 일부 편수를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계획안을 검토하는데 충격과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며 “대전시민의 바람을 이해 못 할 바는 아니지만, 호남주민들의 과도한 희생을 전제로 한 서대전역 우회 운행방안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도의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정부는 호남고속철도 건설 의미를 무색하게 하는 서대전 경유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애초 계획대로 오송~공주~익산 운행 방침을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동철 의원도 호남권 의원들과 연대해 국토부 장관을 국회로 불러 호남고속철의 서대전 경유 추진을 강하게 질타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광주를 비롯한 호남지역 시민단체들이 충북과 연대를 꾀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충북의 여론이 오송역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할 가능성도 배제키 어렵다.
이두영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 집행위원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이미 충북에서는 몇 차례 서대전역 경유에 반대한 적이 있다”고 전제한 뒤 “호남과 의견이 100%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서대전역 경유는 호남고속철의 건설 목적에 반하는 것”이라며 연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러나 호남고속철의 서대전역 미경유는 대전은 물론, 인근인 계룡·논산시민들로서는 교통 불편을 겪어야 하는 데다 지역경제의 침체마저 우려된다.
때문에 호남권과 충청권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 있도록 호남선 운행 총량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논리로 대응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시각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전체 KTX 운행 총량 중에 경부선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20여%만이 호남선인데, 영·호남 간 인구 차가 월등히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일방적으로 노선이 편중돼 있다는 의미”라며 “작은 파이를 두고 호남과 충청이 정치적 압박 등 갈등하지 말고 전체 호남선의 운행 총량을 넓히면 해소될 문제”라고 말했다.
문 처장은 이어 “호남고속철이 호남인만을 위한 것이 아닐 뿐 더러 대전과 계룡·논산이 전체 이용객의 30%가량 된다”며 “이들의 수요가 사라진다는 것은 운영상 적자로 이어져 이용비가 가중될 가능성도 배제키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상공회의소(회장 손종현)는 20일 건의문을 통해 “국토교통부의 KTX 호남선의 경유 문제에 대해 지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공정한 기준과 원칙에 따라 재고해달라”며 감축 방침의 철회를 촉구했다.
박전규·강우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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