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의 핵심은 KTX 호남선 신설노선을 운영하느냐, 기존 호남선을 활용하느냐로, 최근 논란이 다시 불거지면서 의견 수렴과 동시에 지역갈등을 우려해 '자제'를 당부하기 위한 자리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신설 노선 VS 기존 노선'으로 입장이 극명하게 나눠져 이달말 국토부의 결정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전시는 기존 노선인 서대전역 경유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박용재 시 교통건설국장은 “호남선은 대전성장의 동력이고 자산으로, 서대전역에 대해 무정차나 운행횟수를 대폭 줄여선 안 된다”며 “국가철도망 계획은 국민의 삶과 직결된 문제로, 시민의 허탈감과 상실감이 크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충남도 계룡대를 내세우며 기존 노선 유지를 요청했다. 충남도 관계자는 “계룡대와 3군 본부가 있어 군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논산역과 계룡역 기존 노선 경유와 함께, 신설노선이지만 동떨어져 있는 남공주역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반면, 나머지 4개 지자체인 충북과 광주, 전남·북은 기존 노선을 배제하고 신설 노선 활용만 주장했다.
충청도에서 전라도로 넘어오는 노선이 서대전역을 거치지 않고 남공주~익산~정읍 등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서대전역을 경유하면 기존 호남선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300~400㎞/h인 KTX 시속이 200㎞/h에 불과해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이유에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청회 등 별도의 의견수렴 절차는 할 계획도 없을뿐더러 고려대상도 아니다”며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의견 등을 거쳐 이달 중에 최종적으로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도 당초 참석 대상자로 검토됐지만, 국토부의 자제 요청으로 참석하지 않았다.
세종시 관계자는 “오송역은 세종시를 위해 탄생한 것과 다름없다. 노선 자체도 세종시를 더 많이 통과한다”며 “세종시와 수도권이 빠르게 연결돼야 효율성과 국가경쟁력 확보에 유리한 만큼, 지속적으로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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