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족 마케팅 '승승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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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족 마케팅 '승승장구'

보조식품·대체품 매출 급증… 유통업계 할인 기획전 마련

  • 승인 2015-01-12 18:10
  • 신문게재 2015-01-13 5면
  • 박수영 기자박수영 기자
급작스런 담뱃값 인상 여파에 금연족을 달래기 위한 대체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전국적인 금연 분위기에 편승해 유통업계 역시 금연 마케팅에 열을 올리며 소비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12일 지역 유통업계에 따르면 갤러리아 타임월드점의 이달 초 금연 보조 식품 매출은 지난해 말 같은 기간 대비 7%가량 늘었다.

체온 조절, 배설 등 신진대사 촉진 식품과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인 차 종류의 신장세가 두드러졌다. 오메가, 홍삼, 비타민 등 판매가 뒤를 이었다.

기관지와 폐점막을 보호하는 시금치를 비롯해 양배추, 브로콜리 등 채소류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감귤 등 제철과일류도 금연 보조식품으로 손꼽히며 금연족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고 있다.

이마트 둔산점의 이달 사탕, 캔디, 젤리류 등의 매출은 전월 대비 17.6% 신장했다. 묶음봉지 사탕과 초콜릿을 고객들의 눈에 잘띄는 곳에 비치하는 등 금연 보조 상품 매출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홈플러스도 오는 31일까지 '새해 결심 상품 기획전'을 열고 롯데 자일리톨·목캔디·애니타임 등을 18% 할인한 3250원에 판매한다.

전자 담배 등 담배 대체품과 금연보조제 등 금연용품의 수요도 함께 늘고 있다. 지난 12월 G마켓에서 판매된 금연초·금연파이프 등 금연보조제 판매량은 전년대비 3배 이상 급증했다. 흡연측정기·금연스티커 등 금연관련 용품 판매도 지난해 비해 4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일부에서는 정부의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금연 열풍이 얼마나 지속될 수 있을지, 혹여 금단현상에 따른 부작용이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는 것은 아닐 지 우려스런 시선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새해부터 금연에 나선 한모(50)씨는 “하루 2갑 피우던 담배를 1갑 이하로 줄이게 된 만큼 아쉬움이 크지만 조금씩 금연을 실천해볼 계획”이라며 “다만 최근의 금연 분위기가 담뱃값 인상 효과인지 새해부터 금연족이 늘어나는 1월 효과인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지역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금연족이 늘어나는 만큼 다양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몰리고 있어 이런 분위기를 설 연휴까지 몰아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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