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이 지난주 선진 대안교육시설을 탐방한 결과를 토대로 한국 교육에 적용 가능할 뿐더러 효율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교육시설을 마련하자는 방향으로 내부 의견을 모았기 때문이다.
대전시교육청은 24일 올해 마지막 대안교육시설 추진계획 전담팀 회의를 열고 대전지역 공립형 대안교육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구축 방안을 결정짓는다.
앞서 12~20일 시교육청 담당자와 전담팀 구성원들은 유럽지역의 대표적인 대안학교를 탐방했다. 일부 대안학교는 시교육청이 공립형 대안교육시설 추진을 위한 구체적인 모델과 상당부분 흡사한 것으로 알려져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교육청은 이번 해외탐방을 통해 그동안 고민해왔던 대안교육시설 규모와 부지 이외에도 교육시설 수료 후 학생들의 졸업과 평가에 대한 방안 마련에도 고심 중이다.
일반 교과과정을 이수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 대안교육 대상 학생들을 일반 교과중심의 시험으로 평가한다는 것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또 주요 교과과정을 진행하되 직업교육 등 실제 학생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향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학부모는 “대안교육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무조건 몰아넣고 특수교육을 시키는 곳이 아니길 바란다”며 “대안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처 알아보지 못한 잠재력을 깨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은 대안교육시설 설립과 부지 결정에 대해서도 다양한 가능성을 열고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교육부에서 지원해준 30억원의 예산 등을 활용해 최대한 효율성을 높이는 대안교육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이광우 학생생활안전과 장학관은 “해외 대안교육현장을 둘러본 전담팀 구성원들은 최대한 한국식 대안교육의 틀을 만들어보자는 데 동의했다”며 “학생들이 모여들고 스스로 깨우치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대안교육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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