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모(30)씨도 지난 2012년 6월 34만원을 들여 장착한 전·후방 자동차 영상 사고기록장치(차량용 블랙박스)만 생각하면 배신감과 허탈감 뿐이다. 며칠 전 주차장에서 자신의 차를 다른 차가 긁고 도망친 것을 확인하기 위해 범인을 잡을 수 있다는 기쁜(?) 마음에 영상을 확인하려 했지만 무슨 영문인지 사고 전후 상황만 녹화분이 없었기 때문이다. 김 씨는 차에 시동을 걸 때마다 블랙박스에서 “안전운전 하십시오”라는 음성이 나와 블랙박스가 정상 작동되고 있다고 믿었지만, 실제로는 녹화가 되지 않고 있던 셈이다.
블랙박스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생산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며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쏟아내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HD·풀HD 급 고화질 블랙박스가 인기를 모으고 있지만 이들 블랙박스 중 번호판을 식별하지 못하는 등 함량 미달의 제품이 속출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21일 한국소비자원 대전지원에 따르면 충청권 블랙박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2012년 7건, 2013년 11건 2014년 27건으로 늘었다. 피해유형 별로는 품질(물품·용역)이 106건으로 가장 높았고, AS 불만, 계약관련 피해 순으로 나타났다. 번호판조차 제대로 식별 못하는 불량품이거나 구매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해당 기업이 부도나 AS 한번 제대로 받지 못하고 그대로 쓰레기통으로 향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AS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는지, 공인된 기관의 품질보증이 있는지 등 눈으로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수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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