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산자원부와 환경부는 지난 19일 열린 제5기 녹색성장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전기차 보급정책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전기차 상용화시대의 기반 조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했다.
이번 전기차 상용화 종합대책은 2015년도에 전기차 보급물량은 3000대로 확대하고(2014년 800대) 최대 420만원의 세제지원을 2017년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또 보급차종도 승용차 위주에서 전기택시(140대), 전기버스(64대), 화물 전기차(30대) 등으로 다변화하고 공공기관의 전기차 구매 의무화(신규 구입량의 25%)도 새로 시행된다.
산업부·국토부·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전기차 20만대 보급을 위한 추진방안으로 핵심 기술개발, 차량보급 확대, 충전시설 확충, 민간참여 촉진 등 4대 핵심 추진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그동안 지속적인 성능 개선에도, 1회 충전 주행거리(150㎞ 이내, 히터 가동시 120㎞ 이내)는 내연기관(가솔린 620km) 대비 25% 수준이나, 기술개발을 통해 향후 5대 핵심기술(고효율 모터기술, 배터리 온도제어, 무금형 차체성형, 고효율 공조제어, 고전압 전장제어)에 222억원을 투자해 1회 충전 주행거리를 300㎞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매년 보조금 지원대상을 확대(2015년 3000대→2017년 3만대→2020년 6만4000대)해 나가고 기존의 승용차 위주에서 전기화물차, 전기택시, 전기버스, 주행거리확장 전기차 등 보급차량도 다변화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동형 충전기 사용제도 도입과 민간충전사업을 허용하고 내년에 시범운영을 거쳐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보급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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