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도시철도 2호선으로 결정된 '트램'을 놓고 후폭풍이 계속되는 건 불안감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학수고대했던 12월 4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트램만 발표했다. 말 그대로 건설방식과 기종만 결정했다. 그것으로 끝이었다. 민선 6기 출범 후 5개월간 전문가와 각계각층, 시민 등의 의견수렴 결과, 지상고가가 우세했다는 점에서 트램 선택은 상당수 시민의 머릿속을 하얗게 만들었다.
하지만 거기서 끝나지 않았다. 더 큰 문제는 향후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전혀 없었다는 것이다.
시가 내놓은 계획은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을 전담하는 대중교통혁신단을 신설해, 여기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고 정부와 원활하게 협의하겠다'가 전부다. 후폭풍이 거센 것도 이 때문이다.
민선 5기가 오랜 시일에 걸쳐 용역과 의견수렴 등을 거쳐 지상고가 방식의 자기부상열차를 결정하며 속 시원한 종합추진계획(로드맵)을 내놓은 것과 대조적이다.
곧바로 정부의 예비타당성 재조사와 도로교통법 개정, 도시철도법에 따른 망 구축계획 등 굵직한 사안에서부터 승강장 조성, 교통(신호) 체계 전면 개편 등 세부적인 문제들까지 쏟아지면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알다시피 예상하기 어려웠던 결정이다 보니 처음엔 무엇부터 해야 할지 혼란스러웠고 지금도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종합추진계획 마련이 시급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업무 부서인 교통건설국도 이 문제를 감안해 서둘러 윤곽을 그렸고, 트램 발표 후 2주 만인 18일 오전 권 시장이 송년 기자회견에서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얼마나 완성도 높은 로드맵이 제시될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당분간 논란이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워낙 오랫동안 추진돼 그동안 건설방식과 기종을 놓고 분분했던 찬반양론을 수습하기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전발전연구원 소속 한 연구원은 “트램에 대한 문제제기가 많지만, 이미 결정된 만큼 문제들을 최소화하는 게 우선”이라며 “하지만 현실적으로 예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확실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트램 결정으로 예상되는 자가용 등 타 교통수단과의 마찰 문제 등 종합적인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다.
문창기 대전참여연대 사무처장은 “지금의 문제는 트램에만 매몰돼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트램에 따라 발생하는 정책적 문제는 물론, 자가 운전자를 위한 인프라 구축을 비롯해 버스 증차, BRT 도입 등 대중교통 수단 활성화를 통해 윈윈할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중환 시 교통건설국장은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다소 혼란이 있었지만, 로드맵이 발표되고 조직신설과 전문가 협의체 구성, 용역 발주 등 사업이 하나씩 진행되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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