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2호선 '선택'만 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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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2호선 '선택'만 남았다

정책결정 의견수렴 완료, 내달 2일 최종발표 할듯 현안처리 檢수사가 변수

  • 승인 2014-11-25 17:40
  • 신문게재 2014-11-26 1면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두가지 고민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결정과 검찰 출두를 앞둔 권선택 대전시장이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학발전협의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br />이성희 기자 token77@
▲두가지 고민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결정과 검찰 출두를 앞둔 권선택 대전시장이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대학발전협의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이성희 기자 token77@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정책 결정을 위한 모든 절차가 끝났다. 이제 권선택 대전시장의 '선택'만 남았다. 다음달 2일께 최종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1996년 1호선과 함께 처음 기본계획이 수립된 이후 18년만이다. 하지만, 검찰 소환조사라는 악재가 겹치면서 대전시정이 중대기로에 서 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 기본계획이 확정된 건 1996년 2월이었다. 1호선 계획과 함께 당시 건설교통부에서 확정됐었다. 1호선 착공 후 9년만인 2005년 6월에 1호선과 같은 지하방식으로 계획을 수립,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를 신청했다.

하지만, 2006년 기획예산처는 타당성이 없다며 부결시켰다. 비용이 많이 드는 지하로 건설하지 말라는 거였다.

이에따라 전임 염홍철 시장은 예타 통과비용으로 건설방식은 변경이 가능한만큼 추후 건설방식을 정하기로 하고 지상고가에 자기부상열차 방식으로 2012년 11월 지상고가 방식으로 예타를 통과한 뒤 민관정위원회를 구성해 건설방식 논의에 들어갔다. 이후 현장견학과 주민설명회, 여론조사 등을 거쳐 퇴임을 앞둔 지난 4월 지상고가 방식의 자기부상열차로 결정했다.

하지만 지난 6·4지방선거에서 트램방식을 내건 권선택 시장이 당선되면서 또 다시 문제가 시작됐다.

논란이 거세지자, 권 시장은 건설방식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선언했고 8월부터 전문가회의와 시민의견 수렴, 정책결정 등 3단계 전략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공표했다.

이어 한 달여만에 전문가회의가 3개 분야 11개 쟁점지표를 선정해 장·단점을 발표했고 3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타운홀미팅을 시작으로 의견수렴 절차에 돌입했다. 주요 언론사 보도·편집국장, 대학총장, 경제계, 도시계획 원로 전문가, 대전시의원, 출입기자단에 이어 원로 명사 모임인 한밭회 간담회를 끝으로 의견수렴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2호선 최종 정책 결정은 12월 2일 발표가 유력하다. 매월 첫째 주 목요일에 열리는 정례기자브리핑에 맞추려 했지만, 시의회 시정질문 일정과 겹쳐 발표 시기를 하루 이틀 앞당길 수밖에 없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관건은 권 시장의 검찰 조사다. 큰 문제 없이 마무리 된다면 다음주 초 도시철도 2호선 정책 결정과 맞물려 연말 산적한 현안사업 해결에 대한 전망이 밝아질 수 있지만, 자칫 변수가 나타나면 도시철도 2호선은 물론, 민선 6기 원년은 동력을 상실해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게 중론이다.

 시 관계자는 “가장 큰 현안이자 변수는 (시장에 대한) 검찰 조사결과다. 오랫동안 준비해온 2호선 건설에서부터 주요 현안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느냐가 달렸다”고 말했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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