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운홀미팅'에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으로 지상고가(자기부상열차)를 선호하는 의견이 우세하면서 권선택 대전시장도 정치적 부담을 덜게 됐다.
권 시장은 6ㆍ4 지방선거 당시 지상고가를 주장했던 경쟁 후보와 다른 노면전차인 트램(Tram)을 공약으로 당선됐다.
당선 후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놓고 논란이 불거졌다. 민선 5기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 심사 통과 이후 15개월간 지상고가를 결정하기까지 쏟은 막대한 예산 등의 노력이 3개월여만에 물거품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권 시장 당선자 인수위원회격인 '시민경청위원회'에서조차 뾰족한 결론을 내리지 못할 정도로 논란이 많았다. 논란이 계속되자, 경청위는 '도시철도 통합위원회'를 구성해 전문가와 시민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하겠다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부실 공약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트램을 전제로'라는 조건을 달았지만, '의견 수렴'을 내걸며 공약을 뒤집기 위한 재검토에 착수한 것이다.
1차 관문은 전문가회의였다.
권 시장은 지난 8월로 도시철도 2호선 3단계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1단계 전문가 회의에 이어 2단계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친 후 건설방식을 결정하겠다고 했다. 전략 발표 일주일 전 13명으로 전문가회의가 구성됐고 20여일간 네 차례의 회의를 거쳐 11개 쟁점지표 선정을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전문가회의가 내놓은 결과에 대해선 말이 많았다. 권 시장의 '공약 바꾸기'를 위한 첫 수순이라는 비판이 곳곳에서 나올 정도로 지상고가에 무게를 뒀다. 출구전략 절차에 불과하다는 논란이 거세지자, 권 시장이 “건설방식을 미리 정해놓고 출구전략을 짠다는 일부 언론과 공직자들의 얘기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직접 진화에 나서기까지 했다.
어쨌든 전문가회의에 이어 시민 300명이 참여한 타운홀미팅에서도 지상고가 방식 선호가 나타나면서 권 시장의 공약 바꾸기는 명분을 얻게 됐다. 타운홀미팅에 권 시장이 참석하지 않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제 남은 의견수렴 절차는 1600명으로 구성된 '대전피플'과 출입기자단 여론조사 등이다. 건설방식은 다음달 결정하겠다는 시점까지 일찌감치 공표한 터라 '공약 뒤집기'를 '또다시 뒤집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윤희진 기자 heeji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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