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세미나는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는 시점에서 체류 외국인과 다문화가족에 대한 한국어 교육의 체계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계와 현장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과 논의를 통한 대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호서대학교 이용재 교수의 사회로 호서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 강남욱 교수가 '다문화시대 사회통합을 위한 언어정책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이어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인 응웬중듀엔 씨의 '다문화가족이 바라는 다문화 언어문화교육'이란 사례발표가 이어졌다.
이어 서경원, 인치견 천안시의원, 이광형 천안시 다문화가족팀장, 우인혜 선문대학교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다문화 언어 교육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강남욱 교수는 주제 발표를 통해 “다문화 사회서 등장하게 된 한국어 학습자들은 그 배경이나 조건에 따라 상황이 매우 다양해 언어의 정책과 교육은 개별사례별 대응이라는 세심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국어 교육이라는 언어정책을 중심으로 몇 가지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 첫 번 째로 외국인 정책, 다문화 정책의 '한국적' 기조를 세울 것을 주장했다. 강 교수는 한국어 사용,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도 다중언어주의로 전환할 것인지 이에 따른 교육과정은 어떻게 조율할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 고민을 한 뒤 일관된 정책을 수립할 것을 주문했다.
또, 현재 여러 부처로 나눠진 언어교육을 비롯한 다문화 정책 전반을 조율할 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현재 국무총리 산하 외국인정책위원회, 외국인력정책위원회, 다문화가족정책 위원회 등이 있지만 생산적이고 책임 있는 상급기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이외에도 ▲한국어 교육 대상자를 환경과 배경을 바탕으로 세분화시킨 교육의 필요성과 ▲다중언어주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전향적 사고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인 응웬중듀엔 씨는 사례발표를 통해 양육과 가정생활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한국어 교육장소에 대한 인프라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우인혜 교수는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연구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새로운 다문화 정책에 맞춰 기존의 다양한 센터의 기능을 분화하되 한국어 교육 전문 기관이 별도로 마련돼 외적, 내적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인치견 의원과 서경원 의원은 공통적으로 다문화시대에 맞는 공간 마련 지원, 언어정책에 맞는 한국어교육원 설치, 다문화 지원 조례 개정 등을 통해 다문화가정의 현실적인 문제점과 언어 소통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광형 천안시 다문화가족팀장은 “토론과 주제발표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외국인 유학생과 근로자, 이주여성이 함께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승미 명예기자(필리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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