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찬 한밭대 산업경영공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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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는 먼저 조직의 미션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들의 진심어린 공유를 통하여 조직이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시한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목표 달성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유발하고 책임과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조직 내의 많은 목표달성 프로세스가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독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조직 구성원에 대한 신뢰의 증진은 더없이 중요한 조직성공의 요소로서 만약 이러한 신뢰관계의 형성이 실패하거나 달성되지 못한다면 조직은 실패의 길을 걸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리더 자신이 조직의 모든 일을 수행할 수 없기에 리더와 같은 역량을 조직 구성원들이 대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학습과 학습에 따른 실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를 통하여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목표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조직문제의 인식과 결정을 통한 문제의 해결이야말로 조직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리더는 조직의 성공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 스스로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함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아울러, 리더의 스토리텔링은 조직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목표의 달성에 얼마나 조직 구성원들이 한 방향으로 정렬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조직 구성원들이 목표 수행을 위한 방향을 잡기 위해서 리더와의 대화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공식적인 보고서이든 비공식적인 대화를 통하든 그 과정 속에서 잘못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진다면 조직의 혼란을 가속화 시키고 결국은 조직목적 달성에 지연을 불러오거나 아니면 조직목적의 달성을 아예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와 조직 구성원들은 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 그 대화는 반드시 리더의 명확한 비전과 목적의 제시를 통하여 이야기로 구성되고 그러한 이야기는 반드시 결과로 연계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이러한 이야기의 구성이 일관되지 않거나 만약 조직의 전략이나 목표 미션과 비전에 연계되지 않았다면 그 조직은 성공은 고사하고 존재 자체도 어려워질 수 있다.
그만큼 스토리의 구성과 이를 조직성원에 대한 전달은 정확하면서도 적절하여야 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예는 과거 전장의 장수 즉 전쟁 리더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조직의 위기에서 만약 잘못된 이야기의 구성이 전개되고 이것이 행동으로 옮겨진다면 실패는 이미 자명한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리더의 역할은 종합예술에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리더가 처하는 모든 변수들이 워낙 종합적이고 힘겨운 과제이기 때문이다. 리더십을 말할 때 종종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를 연상하곤 한다. 지휘자의 리드에 따라 각각의 연주자들은 일사불란하게 움직임으로써 멋진 감동을 주는 한 편의 교향곡이 탄생하게 됨과 같이 리더십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조직을 지휘하는 리더의 지휘에 따라 조직성원들은 각자의 악기를 가지고 연주를 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창출해내고 조직이 발전하고 그 미래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리더십은 한 편의 예술작품이며 한 편의 교향시이다. 리더는 이러한 예술적 감각도 겸비할 때 더욱더 빛나는 리더로서 조직의 완성된 예술품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예술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리더들이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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