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부터 논의 된 이번 사업은 로타리 재단의 새로운 보조금 모델인 6대 초점분야 중 '기본교육과 문해력'분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각 지구별, 지자체별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을 구상해 8개 지역에 균등하게 예산을 배정하고 있다.
국제로타리 3620지구는 2008년 충남도와 다민족·다문화가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로 꾸준히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지원 사업을 펼쳐왔다.
지구촌 다문화축제 한마당, 물품지원 및 지정기탁, 합동결혼식, 친정 보내주기 사업, 글쓰기대회 개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국제로타리 3620지구와 다문화센터는 지원사업의 방향과 발전성을 논의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 하는 등 다문화가족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힘을 모으고 있다.
각 센터들은 국제로타리 3620지구의 각 종 지원 사업으로 다문화가족 부모들의 역량강화, 가족통합교육, 자녀정서지원 및 교육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진행 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국제로타리 3620지구와 각 다문화센터는 꾸준한 평가회의와 환류과정을 통해 다문화가족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홍성군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신문경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