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부채 감축 압박을 받아온 코레일이 수익성 개선 등을 위한 방안으로 보여진다. 우선, 주중 월~목요일 할인을 전 요일 정상운임으로 일원화하고 KTX 역방향 및 출입구석과 철도이용계약수송 할인을 폐지할 계획이다.
그동안 주중(월~목)에 KTX 7%, 새마을·무궁화호 열차 4.5%의 요금을 각각 할인해왔다. KTX 역방향과 출입구석은 5%, 철도이용계약수송은 10%를 각각 저렴하게 이용됐다. 또 일반 법인과 계약을 통해 해당 임직원들에게 정상요금의 10%할인 제도도 폐지할 방침이다.
주중 KTX 요금은 서울~부산 구간 일반실 편도요금이 5만3300원에서 5만7300원으로 4000원(7.5%) 인상된다.
반면, 코레일은 1개월용 정기승차권을 구입하는 승객에 대해선 지금까지 정상운임의 50%를, 청소년은 40%를 할인했으나 앞으로 최대 7%까지 추가 할인해준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열차 정기권 이용객은 일일 평균 5만5000여명(전체 이용객의 15.9%·KTX 7.6%)으로 정기권 이용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결국 KTX 승객 가운데 92% 이상이 일반 탑승객들로, 코레일의 이번 주중요금 할인제 폐지 계획은 이득을 보는 승객보다 손해를 보는 승객이 많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로인해 코레일이 내놓은 철도요금 정책을 대중 공공성 보다는 돈이 되는 수익사업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는 눈속임이라는지적이다.
이와 관련, 코레일 측은 “정기이용고객의 혜택은 강화하면서 실효성이 없는 할인은 축소하되, 탑승객수에 따라 탄력적으로 할인을 적용하는 요금할인제도 개편을 시행하고자 계획한 사실이 있다”며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가 되지 않은 사항으로서, 제도개편의 내용과 시행시기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배문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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