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가슴이 원인?… '폐경후 비만'이 더 위험

  • 문화
  • 건강/의료

큰 가슴이 원인?… '폐경후 비만'이 더 위험

환자 5~10%만 유전성… 콩 분말 보조제 섭취 바람직하지 않아

  • 승인 2014-06-30 11:14
  • 신문게재 2014-07-01 10면
  • 김민영 기자김민영 기자
[Q&A 궁금합니다] 유방암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선우영 교수(대전성모병원 유방갑상선외과)
▲ 선우영 교수(대전성모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지난해 할리우드 배우 안젤리나 졸리가 유방암 예방을 위해 유방 절제술을 받으면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그녀의 어머니가 암으로 7년 가까이 투병하다 56세의 나이에 세상을 떠난 것이 계기가 돼, 유방암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절제술을 받은 것이다. 유방암에 걸리지도 않았는데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을까. 유전이 될 확률은 정말 높은걸까. 또 크기가 크면 잘 걸린다는데 사실일까 등. 여성이라면 한번쯤 들어보고 고민해봤음직한 유방암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선우영 교수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Q. 유방이 크면 유방암이 잘 생긴다?

A. 과거에는 유방이 크면 클수록 유방암이 생길 위험성이 높다고 여겨져 왔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상대적으로 유방의 크기가 큰 서구 여성의 경우 유방암의 빈도가 높지만 이는 유방의 크기보다는 비만이 더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방의 크기가 크다고 암 예방을 목적으로 축소 수술을 하더라도 위험도가 줄어들지는 않는다. 유방의 크기보다는 과체중, 비만이 유방암과 더 연관이 있으며, 특히 폐경 후 비만이 유방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비만은 유방암뿐만 아니라 대장암 등의 다른 암과 심장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과도 관련이 있어 여러 가지로 해롭다. 규칙적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유방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Q. 콩이 유방암 발생을 낮춘다?

콩이 많이 들어간 식단을 먹는 아시아 여성들의 경우 미국이나 유럽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 발병률이 낮아서 콩이 유방암 발생을 낮춘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아시아 여성이 콩만 먹는 것이 아니므로, 콩과 유방암 발생과의 인과관계는 명확하지 않다. 콩에는 아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성분이 있는데, 아이소플라본이 일부 연구에서 유방암 발생을 높인다는 결과를 보이고, 반대로 위험도를 낮춘다고 하는 연구도 있어 아직 뚜렷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다. 따라서 유방암 예방 목적으로 너무 많은 콩류, 특히 콩 분말 보조제나 정제를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Q. 치밀유방인 경우 유방암에 잘 걸린다?

A. 유방은 크게 유방실질조직과 지방조직으로 나누어지고 실질조직이 더 많은 경우를 치밀유방이라고 한다. 나이가 들면서 실질조직이 줄어들고 지방으로 바뀌게 되므로, 젊은 여성에서 치밀유방이 많다. 하지만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서양의 경우보다 나이가 들어도 치밀유방의 빈도가 높다. 치밀유방인 경우 암 검진인 유방촬영을 해도 유방실질과 유방암이 둘 다 하얗게 보이므로 암을 정확히 구분해 내기가 어렵다. 이러한 경우 유방초음파를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서양의 경우 치밀유방이 심한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유방암이 많게는 4~5배 정도 된다는 보고도 있지만,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명확한 근거가 없어 유방암에 잘 걸린다고 보기는 어렵다.

Q. 친척 또는 가족 중에 유방암 환자가 있으면 유전자 검사를 받아야 한다?

A. 최근 미국의 할리우드 여배우가 본인이 유방암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 예방적으로 양측 유방절제술을 받았다고 하여 큰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하지만, 모든 유방암 환자 또는 그 가족이 유전자 검사를 받을 필요는 없으며, 실제 유방암 환자 중에서도 유전성 유방암은 5~10% 정도만 차지한다.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경우는 유방암 환자가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젊은 연령에서 유방암이 생긴 경우, 유방암과 난소암이 함께 있는 경우, 양측성 유방암이 있는 경우, 남성 유방암 등 유전적인 요인이 의심되는 경우에 환자와 가족에서 유전자의 이상을 검사한다. 유전자 검사를 통해서 고위험 환자와 가족을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하여 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고, 예방적 치료를 적용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비용이 비싸고 검사 기간이 오래 걸려서 과거에는 잘 시행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앞서 말씀 드린 적응증에 해당이 되면 하고 있다.

Q. 유방암이 있으면 갑상선암이 더 잘 생긴다?

A. 유방암과 갑상선암이 남자보다 여자에서 더 많이 생기고, 유방암 환자에서 갑상선암의 빈도가 더 높게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수년 동안, 유방암과 갑상선암 발생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어왔다. 하지만, 어렸을 적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 두 종류의 암이 더 잘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기타 어떠한 연구도 두 종류의 암 사이에 상관관계를 밝혀내지는 못했다. 유방암 환자에서 유방초음파 등 추적 검사를 하면서 갑상선까지 함께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갑상선암의 발생빈도가 높지 않을까 하는 것이 설명 가능한 이유 중 하나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허태정표 ‘대전예술가의집 시민 환원’ 현실화되나…관건은 이전 대책
  2. 허태정號 온통대전 부활 예고... 관건은 예산 확보
  3. 포스트 지방선거 공공기관 2차 이전 부상…李대통령 8일 언급하나
  4. 올 첫 총경급 정기인사… 충청 4개 시·도에서 59명 자리 옮겨
  5. 대전교육 오석진號 출범 준비 본격화… 인수위 동부교육청에 마련
  1. [오늘과내일] 재건축은 자산가치와 공동이익을 균형있게 추구해야
  2. 8일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정전…한전 원인 조사 중
  3. [월요논단] 고향사랑기부, 국민 참여로 지역을 살린다
  4. [대전에서 신화 읽기] 제16장-숭어리샘, 나르키소스를 넘어서
  5. 포스트 6ㆍ3 충청 與野 "이번엔 집안 싸움…" 다시 후끈

헤드라인 뉴스


66년 만에 이름 찾은 대전고 학생… 3·8민주의거 12번째 영웅으로

66년 만에 이름 찾은 대전고 학생… 3·8민주의거 12번째 영웅으로

66년 전 교실에서 몰래 구호문을 주고받으며 민주주의를 외쳤던 한 학생의 이름이 뒤늦게 역사 앞으로 불려졌다. 1960년 3·8민주의거에 참여하고 최근에서야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은 김태진 선생(84·대전고 40회)이다. 김태진 선생은 올해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은 뒤 8일 3·8민주의거기념사업회에 1000만 원을 기탁하며, 자신이 참여했던 3·8민주의거의 정신을 후대에 전하는 작은 보탬이 되겠다는 뜻을 전했다. 김 선생은 1960년 당시 대전고 2학년이었다. 점심시간 뒤 시위가 있다는 말이 반 대표들에게 전달됐고, 수업 중 몰래 구호문이..

74명 사상 대전 안전공업 화재 원인 규명 속도…발화 추정지점 확인
74명 사상 대전 안전공업 화재 원인 규명 속도…발화 추정지점 확인

사상자 74명이 발생한 대전 대덕구 안전공업사 화재사고에 대해 조사 중인 경찰과 소방이 화재 원인 규명에 속도를 내고 있다. 8일 대전경찰청 과학수사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경찰,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본부, 안전보건공단 등 관련 기관 20여 명이 화재현장 발화 추정지에 대한 추가 합동 감식을 벌였다. 6월 4일 경찰은 관계 기관·유족과 합동 감식을 벌여 발화부로 추정되는 공장 1층과 기계 설비 등을 확인하고, 기계적·전기적 요인에 의한 것인지 들여다봤다. 발화 목격 지점에 잔해물이 있어 제거한 뒤 이날 추가 감식을 진행..

첫 정지궤도 `천리안위성 1호` 무덤궤도서 OFF…16년간 16억㎞ 우주비행
첫 정지궤도 '천리안위성 1호' 무덤궤도서 OFF…16년간 16억㎞ 우주비행

대한민국 첫 정지궤도 인공위성인 '천리안위성 1호(무게 2.5t)'가 16년간 16억㎞ 우주비행을 마치고 위성의 무덤으로 불리는 폐기궤도에 진입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철)은 6월 8일 새벽 1시 32분에 천리안위성 1호기의 전원을 차단해 운영을 종료하는 비활성화 조치했다고 밝혔다. 2010년 6월 발사된 천리안위성 1호는 16년간 기상·해양 관측 및 통신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대한민국은 이때 세계 7번째 기상관측 위성 보유국 반열에 올랐으며, 해외 의존도를 벗어나 독자적인 기상정보를 확보했다. 태풍과 집중호우 등..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전 대동천 하상주차장 15일부터 폐쇄 대전 대동천 하상주차장 15일부터 폐쇄

  • ‘늑구 보러 왔어요’ ‘늑구 보러 왔어요’

  • 대전 지방선거 당선자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조문 대전 지방선거 당선자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조문

  • 지방선거 끝…선거벽보 철거 지방선거 끝…선거벽보 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