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은기 사단법인 국제휴먼클럽 총재 |
여기서 필자는 명심보감에 나오는 '행유부득 반구제기'(行有不得 反求諸己)라는 말을 소개하고자 한다. '행함에 얻지 못하면 돌이켜 자신에게서 구한다'라는 뜻인데, 지금의 세태에서는 우리 모두의 가슴에 새겨 두고 먼저 실천해야 할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원래 사람은 일이 잘되면 내 탓인데, 잘못되면 네 탓·조상 탓·세상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많다고 하지만, 분명 일이 잘못된 것에 대한 원인은 대부분 나에게 있음을 알고, 나부터 반성한 후 잘못을 고치고 변화해야 세상이 변한다는 사실을 명심했으면 좋겠다. 좀 더 확대 해석해 적용한다면, 지금의 불행하고 통탄할 사건들에 대해, 온 국민이 나부터 반성하고 나부터 변화하여 온 세상을 변하게 만들겠다는 의지를 굳건하게 갖고 앞장서서 실천할 때, 우리가 바라는 밝고 따뜻한 세상이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지도자 대열에 서 있는 분들이 세대·이념·여야·정파·종교 등의 각종 벽을 뛰어 넘어, 어떤 사건이 발생해도 나부터 반성하고, 서로 머리를 맞대고 대책을 강구하며, 진정 국민을 위한 양보와 겸양의 미덕을 가져야 한다. 또한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호통을 치면서 나무라는 자세로 일관하는 것보다는, 나를 먼저 돌아보고 대안을 제시하는 합리적인 태도를 가질 때 국민으로부터 존경받는 지도자로 거듭 날 수 있을 것이다.
필자가 지인들이나 각종 모임에서 술 한잔하면서 대화를 하다 보면, 사람들이 제일 많이 지적하는 사항은 우리나라의 기초질서가 바로 서지 못했다는 것이다. 굳이 외국의 예를 들어보면, 폴리스 라인(police line)을 조금 넘어선 지도급 인사를 그 자리에서 경찰이 수갑을 채워 호송하는 장면을 언론을 통해서 봤는데, 과연 우리나라는 그런 경우에 어떻게 될까? 그러한 경우도 못 봤지만, 그런 사례가 있다면 “탄압한다” “무시한다” “민주주의가 무너졌다”는 등의 주장을 앞세우며, 안하무인 식으로 국민 위에 군림하는 자세를 보이지 않을까? 만약에 그렇다면 그런 기초질서도 지키지 않는 사람이 어떻게 지도자라고 나설 수 있으며, 남의 잘못에 돌을 던질 수 있겠는가? 이미 그런 사람은 지도자가 아니라고 자타(自他)가 인정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야 되지 않겠는가?
우리 조상들이 해왔던 '밥상머리 교육'은 물론 '사도(師道) 존경' 전인교육을 각 가정에서부터 실천하고 '국민의 4대 의무'를 성실하게 준수할 때 우리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것이다. 다시 한번 주장한다. 우리 모두는 매사에 수원수구(誰怨誰咎)하는 자세를 갖자고. 즉,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겠느냐?' '남을 원망하거나 탓할 것이 없다'는 자세가 생활화된다면 우리 사회는 그야말로 사랑과 정이 넘치는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이라고.
인도의 정신적인 지도자인 마하트마 간디는 “세상이 바뀌길 원하면, 너 자신을 먼저 바꾸어라(Be the change you wish to see in the world)” 라고 말했다. 이제 우리는 '겨울바람이 봄바람 보고 춥다고 한다'는 속담처럼 자기는 되돌아 보지도 않고, 뻔뻔한 행동을 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그리고 '나 하나 물들어/ 산이 달라지겠느냐고도 말하지 말아라/ 나도 물들고 너도 물들면 결국 온 산이/ 활활 타오르는 것 아니겠느냐'는 어느 시인의 외침처럼 나부터 변해야 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