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장 후보 빅2 지상토론회] 지역경제 활성화 길을 묻다

[대전시장 후보 빅2 지상토론회] 지역경제 활성화 길을 묻다

박, 과학벨트 창조경제 성과ㆍ엑스포 재창조 일석이조 사업… 정상추진 힘 모을 것 권, 도시철도 2호선 민선5기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 결정 유감… 트램의 장점 검토해야

  • 승인 2014-05-29 12:48
  • 신문게재 2014-05-30 10면
  • 대담=백운석 경제부장 (부국장)ㆍ정리=조성수 기자대담=백운석 경제부장 (부국장)ㆍ정리=조성수 기자
-토론자:박성효 새누리당 후보ㆍ권선택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대전시건설단체총연합회:▲대전광역시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정성욱) ▲대한건설협회 대전시회(회장 정성욱)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회장 정인수) ▲대한주택건설협회 대전ㆍ충남도회(회장 전문수) ▲대한설비건설협회 대전ㆍ세종ㆍ충남도회(회장 박육순) ▲대한시설물유지관리협회 대전시회(회장 전병길) ▲한국전기공사협회 대전시회(회장 박희근)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대전ㆍ세종ㆍ충남도회(회장 조호현) ▲대한건축사협회 대전건축사회(회장 송영규) ▲한국CM협회 충청지회(회장 김인수) ▲한국엔지니어링협회 대전지회(회장 김석태) ▲대전ㆍ세종ㆍ충청레미콘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박필복) ▲한국기술사회 중부지회(회장 김만구) ▲대한토목학회 대전ㆍ충남지회(회장 김종해) ▲대전ㆍ충남건축학회(회장 김우범) ▲한국스마트구조시스템연구원(원장 허광희) ▲한국건축가협회 대전건축가회(회장 최재인)

▲ 새누리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가 지난 26일 대전 서구 만년동 평송청소년문화센터에서 열린 청소년 정책발표회에 참석해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 새정치민주연합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가 지난 27일 한민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이성희 기자 token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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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누리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가 지난 26일 대전 서구 만년동 평송청소년문화센터에서 열린 청소년 정책발표회에 참석해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왼쪽> 새정치민주연합 권선택 대전시장 후보가 지난 27일 한민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이성희 기자 token77@

6ㆍ4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향후 4년간 대전을 이끌어갈 수장을 선출하는 선거다. 특히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주권행사는 새로운 대전의 100년을 여는 기틀을 마련하고, 미래의 초석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국내ㆍ외의 오랜 경기침체로 대한민국 경제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고 있다.

여기 저기서 어렵다고 아우성이다. 지역경제는 더욱 어려운 현실에 직면해 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기업들도 낭떠러지로 내몰리고 있다. 중도일보는 대전건설단체총연합회(회장 정성욱)와 공동으로 대전의 주요 현안사업 추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민선 6기 대전시장 빅2(새누리당 박성효ㆍ새정치민주연합 권선택) 후보자들의 고견을 듣고자 지상토론회를 마련했다.

정성욱 대전건설단체총연합회 회장은 “오랜 경기침체로 지역경제가 고사위기를 맞고 있는 게 오늘의 현실이다”며 “이 같은 중차대한 시기에 지역경기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과 관련, 대전시장 후보들의 정책을 지상으로나마 들어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이번 지상토론회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지역 번영과 발전을 위해서는 민간공공투자, 지역기업들의 참여가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지역의 현안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대전시장 후보들의 더 많은 관심과 애정을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박성효 새누리당 후보와 권선택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의 지역현안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한 방안을 지상토론을 통해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최근 정부발표를 보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완공시기를 2019년에서 2021년으로 2년 늦췄다. 시민들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했던 국책사업인만큼 박근혜 정부에서 사업 착수만 해놓고 미루려는 게 아닌지 의구심을 갖고 있다. 후보님의 생각은.

▲박성효=국제과학비즈니스 벨트의 성공은 대전에 아주 중요하다. 이를 계기로 창조경제 성과를 조기 창출해야 한다.
대전 입장에서는 엑스포과학공원 재창조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좋은 기회다. 기회를 만들기까지 최고위원시절 대통령의 인품까지 거론하며 역할을 했다.
과학벨트는 국가적 과제이면서 대전의 성장동력은 물론 일자리 창출과 직결돼 정상 추진돼야 한다. 최근 들어 지역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충청권 정치인물로 부상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를 만나 정상추진을 촉구하고 중앙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그리고 충청권 4개 시도지사 후보들이 만나 '신 충청선언'을 하고 과학벨트 성공을 위한 공동노력을 다짐했다.
지난 22일 대전에서 열린 새누리당 현장 선거대책회의에서도 정책위의장이 대전지역 국정과제에 대해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임을 약속했다. 힘을 모아 정상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권선택=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대한민국의 기초과학역량을 세계 톱10 수준으로 이끈다는 목표로 출발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약속한 사업이다. 하지만 대통령 당선 뒤 약속은 지켜지지 못했다. 충청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은 성공추진을 위해 투쟁했다. 국가사업으로 원안대로 추진돼야 한다.
그러나, 과학벨트의 중요성과 추진과정상 국가의 추진의지가 일부 퇴색돼 원안보다 축소됐다. 대전은 시민들의 엑스포과학공원 부지 일부를 정부에 내주는 등 원안에서 크게 줄었다. 완공 시기도 2017년에서 2019년으로, 다시 2021년으로 늦어졌다. 이명박 정부, 박근혜 정부가 주민들과 약속을 미루는 모습에 사업 추진의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수정안은 정부가 대전시를 압박해 불평등계약으로 시민재산이던 엑스포를 국가에 헌납한 것이다. 원안으로 가는 것이 정답이다. 우리의 요구가 아닌, 대통령이 약속한 것으로 지켜달라는 요구다.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중앙정부와 협상해야 한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논산~청주공항 106.9㎞에 이르는 충청권 광역철도구축사업 노선 중 계룡~신탄진을 잇는 35.2㎞의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 이를 활용한 지역발전 계획에 대한 견해는.

▲박성효=도시철도는 매우 핵심적 사안이다. 도시발전차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하지만, 교통은 한 수단만 갖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도시철도, 버스, 택시, 자가용, 자전거, BRT 등 복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볼 때 도시교통 체계상 1호선과 X축을 이루는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이 가장 시급하다.
국철 활용에 따른 비용 절감과 도시철도 기능까지 '일석이조'효과도 기대된다. 사업비 2500억원 중 대전시는 600억원만 투입하면 된다. 부담감도 적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으로 확정된 충청권광역철도망 구축사업을 먼저 실행 후 상황과 교통시스템을 감안해 2호선을 연결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충청권철도망(106.9㎞) 구간 중 계룡역~신탄진역(35.2㎞) 구간 조기완공이 중요하다.

▲권선택=충청권광역철도 계획의 1단계는 계룡~신탄진간 35.2㎞에 기존역 9개, 신설역 5개 등 총 14개역사로 운영될 계획이다. 총연장 35.2㎞에 비해 역사 수가 적다. 평균 역사 간격도 2.7㎞로 도시철도 기능수행에 한계가 있다.
신설역은 5개 역사로 오정동 지역, 대덕행정타운이 계획된 연축동 지역 등이 빠졌다. 신설역4에서 조차장역까지(신설역4⇔조차장역)는 3.2㎞이며, 신탄진 방향 회덕역까지(조차장역⇔회덕역)는 4.1㎞다.
오정동 지역은 한남대, 농수산물시장, 대전세종 BRT노선으로 지역유통거점, 대학가, 간선대중교통환승을 위해 오정동 지역에 추가역사가 필요하다.
연축동 지역도 대덕구청 등 행정타운 입지지역으로 역사가 추가되어야 한다. 중촌동 지역 신설역, 조차장역 사이 오정동에 가칭 오정역을, 조차장역과 회덕역사이에 가칭 연축역을 추가 신설하겠다.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을 확정했다. 일부에서는 시장이 바뀌면 건설방식과 노선이 변경될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건설방식, 노선이 변경되면 예비타당성 재검토 등로 사업이 미뤄질 수밖에 없는데, 건설방식과 노선변경 등 도시철도2호선에 대한 후보님의 견해와 추진 계획은.

▲박성효=도시철도 2호선은 꼭 필요하다. 대전시가 방식, 기종 등을 결정했지만 시민합의가 중요하다. 도시철도 2호선은 추계비용만 1조4000억원이다. 매 회계연도 가용재원이 1000억원 정도인 대전시가 부담해야 할 돈은 6000억원 수준이다.
따라서 재정부담 역량감안, 건설 비용에 따른 사업 악영향 등을 감안해 시민합의를 받아내야 한다. 대구시(도시철도건설부채 시 전체 부채의 절반인 1조5000억원)의 엄청난 재정적자 대부분이 지하철 건설에 따른 것인데, 이를 감안해야 한다.
노선과 기종 문제도 중요하지만 재원문제 등을 검토하고 시민합의 도출 등이 있어야 한다. 취임 후 충분히 검토해 올해 안에 결정하면 늦지는 않을 것이다.

▲권선택=염홍철 시장이 임기를 두달 남겨놓고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방식을 결정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민선 6기로 옮기는 것이 맞다. 고가방식 자기부상열차는 일본과 중국에서 운행하지만 관광열차 개념이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은 고비용, 안전성 등 문제가 있다.
용인경전철은 예측수요가 일 14만6000명이었지만 실제 이용은 1만명이다. 연 165억원의 적자가 발생한다. 지상고가방식은 흉물스런 외관, 사생활 침해우려도 크다.
고가전철의 대표격인 호주 시드니의 모노레일은 25년만에 중지하고 현재 철거작업 중이다. 대신 트램을 개통할 예정이다. 고가전철은 전 세계적으로 드문 방식이다.
2000년이후 전철을 개통한 도시의 80%는 트램을 선택했다. 유럽은 1131개 전철노선 중 1113개 약 98%가 트램이다. 도심활성화, 고령화 등에서 트램의 장점이 크다. 다시 고민해봐야 한다.

-대전역을 중심으로 한 구도심이 낙후성으로 원도심 재생 필요성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원도심을 살리기 위한 방안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박성효=무엇보다 동ㆍ서간 지역 격차 해소가 절실하다. 둔산ㆍ노은ㆍ도안 신도시 개발 등으로 동구와 중구, 대덕구 등 원도심 지역이 갖는 상대적 박탈감은 매우 크다. 대전 발전의 시발점은 동ㆍ서균형 발전이 선행돼야 한다.
각종 개발사업에 의한 도시팽창을 가능한 억제하고 도시재생에 무게를 둬야 한다. 민선 4기 대전시장 재임 당시 무지개 프로젝트를 추진, 따듯한 도시재생 기원을 이룬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많은 대책이 실시됐지만 피부에 와 닿지 않은 게 사실이다. 도시발전의 기조를 지속적 개발에서 성장관리로 변경해야 한다. 각종 개발사업에 의한 도시팽창을 가능한 억제하고 도시재생을 추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오아시스 프로젝트'라고 명명한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마련, 공공주도 및 주민참여형 개발, 생활밀착형 공공시설 및 순환형 임대주택 건설, 무지개프로젝트 건설 등을 추진하겠다.
역전~중앙로 지하상가 연결 및 십자(+)형 지하상가 건설 등과 함께 옛 충남도청은 시민대학을 보완 발전, 문화예술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 서구 평송수련원과 대덕구 대전산업단지를 잇는 동서번영교 건설도 진행하겠다. 개발에 장애가 되는 불합리한 규제는 면밀한 검토로 해결해 나가겠다.

▲권선택=원도심 살리기는 옛 충남도청을 중심으로 '떠나는 도심'에서 '돌아오는 도심'이 되도록 과학과 문화예술, 일자리가 어우러진 도심재생을 추진해야 한다. 원도심 인구는 1992년 60만4000명에서 2013년 51만6000명으로 줄었다. 원도심지역 땅값도 1998년을 정점으로 매해 평균 3%정도 떨어지고 있다. 사람이 돌아오고 활기 넘치는 원도심을 위해 충남도청사 활용이 중요하다.
도청이전특별법의 국회 통과가 필수다. 지난 국회의원시절 대표발의로 법안을 제출했지만 아직 통과되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기획재정부에서 법 통과를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도 도청활용을 약속했지만 아직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근대건축물인 구 충남도청사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공간으로 활용이 가장 바람직하다.
법 통과 후 국립예술특수대학인 한국예술종합학교 중부캠퍼스를 유치하겠다. 대전역과 옛충남도청 사이 일정구간을 근대문화예술 특구로 지정해 과학, 문화, 교육이 어우러진 테마 예술거리를 만들겠다.
문화예술인들이 생활하면서 창작활동을 하는 '레지던스' 공간과 지역주민과 예술인이 만날 수 있는 소통공간으로 창작문화예술센터, 작은과학문화도서관 설치, 대전을 대표하는 프리마켓 개장도 지원하겠다.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원도심을 만들겠다.

-사이언스 콤플렉스 민자유치사업이 추진 중이다.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도 다수 지역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견해는.

▲박성효=많은 건설업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으로 알고 있다. 지역의 중소업체들의 애로사항도 안다. 지역업체들이 어떻게 해야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지를 모색해야 한다. 지역업체의 시공참여비율을 최대한 높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장이 면밀히 검토해 어떻게 하는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많은 지역업체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해 합리적으로 일이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권선택=사이언스콤플렉스는 창조경제의 메카 뿐 아니라 시민휴식 복합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게 시의 구상이다. 하지만, 복합쇼핑몰인 사이언스몰이 76%를 차지하며 쇼핑몰사업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쇼핑몰사업은 기초과학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전진기지로 엑스포과학공원을 활용한다는 정부의 계획에 의구심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런 문제점에도 대전에서는 과학을 주제로 한 '랜드마크'를 구성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과학을 찾는 사이언스콤플렉스가 돼야 한다. 당연히 사업에 대한 지역업체의 참여비율도 높여야 한다.

-유성복합터미널이 추진 중이다. 교통축을 활용한 발전방안도 필요한데, 후보자의 견해는.

▲박성효=현재 유성의 버스터미널은 협소하고, 분산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합시키는 복합터미널 사업이 추진 중이다. 시외버스, 고속버스, 대전~세종간 BRT, 도시철도,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이 연계된 복합환승센터를 건설해 터미널 협소 및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 시민불편을 해소해 환경이 편리하도록 개선할 생각이다.
복합터미널이 건설되면 대전 서북부 지역 및 광역 교통수요를 담당하는 대중교통허브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대전시 인근 세종, 계룡, 공주 주민들의 교통편의도 증진된다. 자연스럽게 이용자가 많아지고 개발수요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발전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


▲권선택=현재 유성터미널은 낙후된 시설, 복잡한 도로 사정, 부족한 정류장 등 극심한 교통체증을 불러왔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광역복합환승센터로 공영개발 및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문제는 터미널이 여객터미널, 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갖춰진 복합터미널이라는 점이다. 주변 상인들은 용전동 대전복합터미널 개장 후 주변 상권이 위축, 교통체증이 심화된 사례를 들며 우려하고 있다.
대형마트 입점을 완강히 반대하나 판매품목이 중복되지 않는 상업판매시설의 입점은 유연한 입장이다. 주변상권을 잠식하지 않은 범위에서 개발계획이 들어서야 한다. 유성복합터미널에서 세종시 등으로 지하철, 고속 및 시외ㆍ시내버스 등 연결된 편리한 교통환경으로 대전과 세종시의 상생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대전에도 호수공원이 들어선다. 도안호수공원 조성사업에 대한 복안은.

▲박성효=친수구역으로 지정돼 친환경 자연생태공원으로 조성이 추진 중이다. 대전시민들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다만, 일부 환경단체들의 반대가 있고 안전 문제 등도 풀어내야 하는 과제도 있다.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시민들께서 원하는 방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권선택=지속가능한 도시, 벌과 나비, 인간이 함께 공존하는 친환경 녹색대전으로 현세대를 넘어서 미래세대에게 높은 삶의 질을 물려줘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안호수공원은 '갑천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겠다. 호수공원은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해 자연환경보전법에 적용을 받아 도심의 중요생태자원, 생물서식처를 보호해 지속가능 도시를 지향한다. 공원 일부를 유기농 도시농업 단지로 조성, 도시농업 확대와 유기농산물 생산 및 판매로 생산성을 높이겠다.

-서구 관저동 구봉지구도시개발사업의 신세계 유니온스퀘어에 대한 재추진과 개발방향은.

▲박성효=구봉지구도시개발사업이 불발됐다. 재추진을 하도록 할 생각이다. 다만 입지시설 재검토를 면밀하게 검토한 뒤 차질 없이 추진해 지역균형발전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 특히, 지역 소상공인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공기능을 강화해 정부의 도시계획 시설입지조건을 충족한 후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지역특화산업 유치를 통해 권역별 자족기능을 향상시키고 공간구조를 개선해 지역균형발전,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이다.

▲권선택=관저동 구봉지구 유니온스퀘어 사업은 유치부터 다시 고민해봐야 한다. 사업은 그린벨트를 해제해야 추진이 가능하다. 대기업 특혜 비난이 일어난 이유다. 그린벨트 해제를 위해 대전시가 2012년부터 사업계획서를 제출했지만, 공공성, 타당성 부족으로 중앙도시계획위원회에서 세 번의 보완 요구를 받았다. 정부는 개발제한구역을 상업용지로 해제한 사실이 없다. 이에 대한 해결로 공공성 강화가 필요하다. 현재 한국발전교육원 종합연수타운 이전사업은 지난 3월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사실상 유치가 확정됐다. 대기업 특혜비판을 벗어나고자 공공성을 높이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대전역 복합역사의 개발방식과 추진방향에 대한 견해는.

▲박성효=대전역은 충청의 관문이자 도시 발전의 역사와 함께해 온 대전의 상징이다. 대전시 및 세종시의 관문으로 대전역의 역할과 기능 강화, 역세권 및 원도심 상권 활성화라는 측면을 염두에 두고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
철도역, 휴게시설, 상업시설, 회의 및 전시시설, 사무 공간 등이 복합된 명실상부한 명품역사로 건립할 계획이다.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등 철도문화도 고려할 것이다. 또 대전역사 뿐만 아니라 연결통로 및 선상 주차장 등 기반시설 확충에도 신경을 기울일 것이다. 개발방식은 개발주체와 상의해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권선택=대전역사는 실시설계가 끝나는 6월부터 2016년 말까지 8600㎡ 규모로 컨벤션, 호텔 등이 들어설 전망이다. 코레일은 당초 대전역세권개발계획으로 소제동, 성남동 등 개발계획까지 세웠지만 경기침체로 개발이 어려워져 한동안 논의가 없었다. 최근 코레일의 역세권 개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대전역사 개발을 발표해 원도심 활성화에 기대가 크다. 역사개발은 환영한다. 하지만, 경제가 살아나는 방법이 백화점, 쇼핑몰 입점만이 해답은 아닐 것이다. 대전시의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이 서지 않은 상태에서 쇼핑몰 입점 등 지역상인들의 우려가 커질까 걱정스럽다.

-지역경기 활성화가 시급한데, 이를 위한 방안이 있다면.

▲박성효=경기활성화는 어느 단편적인 해결책만으로는 실현되기 어렵다. 원활하게 경제가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다. 그런측면에서 경기활성화에 역할이 기대되는 사업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오아시스프로젝트이다.
무분별한 도시확산을 방지하면서 도심을 정비하고 개발하는 재생사업인데 적지 않은 자금이 순차적으로 풀려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대전명품역사 건설, 신탄진 웰빙 뉴타운개발, 구봉지구 개발 등 개발사업도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하겠다.
이런 건설관련 경기활성화 외에도 지역 소상공인, 전통시장 활성화가 중요하다. 따라서 소상공인 경영개선자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중앙시장 등 전통시장 주차장도 확충해 이용이 편리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재정조기집행 등도 하고 있는데 모범을 보이며 집행을 하도록 할 것이다. 지역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방안이 있다면 찾아 보고 장애가 되는 규제 등이 있다면 면밀한 검토를 통해 개선하도록 하겠다.

▲권선택=대전 산업구조는 취약하다. 서비스분야 82%, 제조업분야가 18%다. 역대 시장들은 대기업유치, 산업단지 등을 공약했지만 실행되지 못했다. 쉽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이다. 내부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외부적으로는 유망중소기업을 유치하는 전략을 펴야 한다. 강소기업, 밴처기업을 키워야 고용창출에 도움이 된다. 현재 약 1405개의 벤처기업수를 1500개정도로 늘려야 한다. 청년실업 기능을 총괄하는 '청년인력공단'을 전국 최초로 만들겠다. 청년맞춤형 기술 보급, 지역청년 취업 시 기업에 인센티브 부여 등 정책을 만들겠다. 대덕특구 활성화도 중요하다. 이동 시장실을 만들어 직접 진두지휘하고 소통하겠다. 또 구도심에 빈 사무실은 시에서 임대로 보증해 벤처 단지가 될 수 있다. 대형 점포는 재래상권 영향평가제를 도입해 재래시장과 대형시장이 상생하는 코드를 만들겠다. 서울 광장시장 같은 문화와 관광이 함께 어우러지는 재래시장 상생 프로젝트로 먹거리와 볼거리, 살거리가 살아있는 재래시장으로 발전시키겠다.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대전육교 등도 안전진단결과 재시공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의 안전대책은 무엇이라 보는가.

▲박성효=세월호 참사로 불거진 각종 재난ㆍ재해에 대한 불안은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시민 안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른바 적폐로 불리는 사회 곳곳의 폐단의 심각함을 일깨웠다.
모든 시민은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권리가 있고 행정이 이를 해결해야 한다. 이달 초 기자간담회에서도 밝혔듯이 '안전 대전'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시장 직속의 안전관리실을 신설하겠다. 분야별 안전관리를 실시하는 안전지수제도를 도입하고 취약시설에 대한 안전점검을 철저히 할 것이다. 특히 도로, 교량 등도 면밀히 점검해 위험요인이 발견되면 적절한 대책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권선택=대전 인구 1000명당 범죄발생 건수는 29.6건(통계청 2012)이며 강간 추행 여성인구는 10만명당 34.2건이 발생한다. 하지만 대전시의 범죄 검거율은 67.9%로 전국 76.4%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대전에서 발생한 재난은 4562건, 재산피해액만도 3억9500만원에 달한다. 범죄발생을 10% 줄이고 여성과 아동폭력, 성폭력, 학교폭력을 매해 10% 줄이겠다. 이를 위해 시장직속의 안전관리부서인 안전관리정책관실을 설치하겠다. 대전형 재난 위험지구 지도도 만들겠다. 연구소와 대학실험실, 지하철, 고층빌딩에 대한 재난 위험지구 지도와 다중 및 공공시설 안전관리 대응시스템을 갖추겠다.

대담=백운석 경제부장 (부국장)ㆍ정리=조성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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