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한국기계연구원에 따르면 2개월 가량 시운전을 거쳐 정시 출발, 출입문 개폐, 마이크로 시스템 점검 등에 문제가 없으면 오는 7월 중순 정식 개통할 방침이다. 열차가 본격 운행하면, 우리나라는 일본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를 상용 운행하는 나라가 된다. 또 이날 행사에는 한국기계연구원 도시철도차량시험인증센터는 2011년 9월부터 자기부상열차 4량에 대한 성능시험을 거쳐 성능인증서를 발급했다.
성능시험은 차량의 기능을 확인해 철도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차량 구성품 시험, 조립된 차량의 완성차 시험, 예비주행 시험, 본선 시운전 시험으로 나눠 최고 속도·전자기파의 인체 영향·재해 취약성 등 52개 항목을 평가했다. 그러나 도시철도차량시험인증센터는 국토교통부 도시철도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 내에서 운행하는 철도차량에 대한 공인 성능시험기관’으로 도시철도차량 성능시험을 시행하는 법적조직이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지난 2010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시험기관으로 지정, 성능시험을 수행한 가운데 첫 번째 인증을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자기부상열차실용화 사업에 발급했다. 결국, 사업의 주체인 한국기계연구원이 관련 공인 성능시험을 제3자에 맡기지 않고 셀프 인증까지 하는 셈이다. 기계공학학과 한 대학교수는 “세월호 침몰사고이후 전 사회적으로 안전이 최고의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에서 공인 인증시험까지 도맡아 하는 것은 충분히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기계연 한 관계자는 “충분히 오해할 부분이 있다”며 “그러나 기계연 조직이지만 독립돼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사업의 원할한 수행을 위해 인증기관을 지정받은 것”이라며 “또한 자기부상열차관련 전문가가 기계연밖에 없다보니 성능시험까지 맡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공항자기부상열차는 2012년 10∼11월과 2013년 2월 2차례 시행한 준공 전 검사에서는 여러 문제점이 지적돼 전체 공정이 늦춰진 상태다. 앞서 2008년 대전 국립중앙과학관 내에서 발생한 자기부상열차 정지사고가 개통한 지 4개월만에 두차례 일어나 승객 수십명이 고립됐다 구조됐고 전차선과 애자 등이 추락해 교각 아래에 있던 승용차 7대가 파손됐다.
배문숙 기자 mo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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