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천대는 1940년 개교 이래 74년 동안 교육과 연구, 산학협력,국제화, 대학문화 등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창조적 혁신대학으로 주목받고 있다. 2013 전문대학 교육역량강화사업 선정, 고등직업교육 품질인증 대학,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2012 대학도서관대회 교육부 장관상 수상, 교원양성기관평가 최우수 A등급 선정 등 정부의 대학평가나 국책사업에서도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다.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통해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대되는 중부권 최고의 대학'으로 비상하고 있는 혜천대의 차별화된 미래 경쟁력에 대해 살펴보자.<편집자 주>
▲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까리용이 설치돼 있는 혜천타워와 대학전경
|
혜천대는 교육역량강화사업을 통해 창의적 미래 산업인재 집중 육성과 우수 인재양성을 위한 취업역량 강화사업의 추진과 산업체 요구를 대학 교육에 신속하게 반영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산학협력 기반의 실무교육을 집중지원하는 산학협력 활성화 프로그램, 사회봉사활동 참여와 관심 유발에 의한 리더십 함양을 위한 취업소양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 및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대학의 교육역량강화를 한층 강화해 보다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3년 교원양성기관 평가 '최우수 A 등급'=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한 2013년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유아교육과와 간호학부가 최우수 A 등급을 받았다.
유아교육과는 혜천대 부속유치원을 비롯한 80여 개 유아교육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현장실습교육과 취업에 힘써온 노력을 인정받아 모든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특히 현장경력을 갖춘 전임교수 확보율, 학생들의 교수기술 향상을 위한 수업행동분석실 활용, 강의평가결과 활용, 재학생 및 졸업생의 만족도 등의 항목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또한, 간호학부는 전문성과 리더십 능력을 갖춘 보건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간호학과 교육학을 통섭하는 교육과정,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습과정, 지속적인 모니터링 평가체계를 구축했다. 2012년 교육부로부터 4년제 간호학과로 지정받음에 따라 글로벌현장학습 강화 및 최신 실습환경 구축을 통해 보다 양질의 보건교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우수평가대학 선정=산학협력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1차년도 평가결과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다. LINC사업은 대학과 기업이 공동으로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을 수행해 지역대학과 지역산업이 공생 발전하도록 다양한 산학협력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대학의 특성화 지원 사업이다.
2012년도에 대전권 전문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LINC 육성사업에 선정된 혜천대는 1차년도 사업에 대한 평가 결과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전국 30개 전문대학 가운데 우수 평가를 받아 2차년도인 2013년도에는 전년보다 154% 증액된 사업비를 교부받아 집행했다.
혜천대는 산학협력협의회 구축, 가족회사 운영 등 각종 프로그램 및 사업을 통해 다져진 산학협력 친화형 체제를 더욱 견고히 하며, 교수-산업체-학생이 하나 되는 새로운 모델을 정립해 사업을 선도해 나가는 대학을 만들어 가고 있다.
▲대학정보공시 시범 운영대학 선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2013년 대학정보공시 시범운영대학에 대전권 대학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대학정보공시제도는 학교교육에 대한 참여와 교육행정의 효율성 및 투명성을 높이고 국민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대학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시범운영대학은 앞으로 대학정보공시를 서비스하기 이전의 공시운영 통합테스트 및 시스템 안정화와 신뢰도 향상에 참여하게 되며, 대학정보공시의 양식 및 지침 등의 개발에 참여한다.
또한, 대학정보공시의 운영과 관련해 각종 전문가협의회에 참석하며 대학정보공시 관련 문제 발생 시 의견을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혜천대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대학정보공시가 인정을 받아 시범운영대학으로 선정된 바 시범운영대학으로서 대학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국 전문대학 중 최고의 도서관 보유= 중앙도서관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주관하는 '2012 대학도서관 학술정보 공유ㆍ유통 기여도 평가'에서 전문대학부문 전국 최우수 도서관으로 선정됐다.
학술정보 공유ㆍ유통 기여도 평가는 대학 도서관의 학술정보 공동 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공동 활용사업을 활성화할 목적으로 매년 시행되며, 학술 정보 공유 유통의 핵심 3대 사업인 종합목록, 상호대차, 원문유통으로 나눠 사업별 평가지표에 따라 평가연도의 실적을 대상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중앙도서관은 이러한 3대 사업의 평가결과를 종합한 종합평가부문에서 전문대학그룹 중 전국 1위를 차지했다.
혜천대 관계자는 “앞으로도 내실을 기해 학술정보의 공유 및 유통뿐만 아니라, 이용자 편의의 도서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발전시켜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대학도서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풍성한 장학금 및 다양한 혜택= 혜천대가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는데 적극 나선다.
2014학년도 수시입학생을 포함해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신입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은 2000여명의 학생들에게 1인당 최저 50만 원부터 등록금 전액 까지 다양하게 분포돼 있다.
혜천대의 장학금 규모는 2013년을 기준으로 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등을 합해 모두 110억여 원으로 학생 1인당 평균 년 244만원을 지급하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혜천대 교수 및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매월 급여의 일부를 기부해 적립한 교직원 장학기금을 조성, 리더십을 갖추고 학구열이 강한 차세대 리더의 자질을 갖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교직원 장학금은 2012학년도에 88명의 학생에게 862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한 것을 포함해 그 동안 모두 2억 58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한 바 있으며 앞으로도 매년 약 1억여 원의 장학금을 조성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박수영 기자 sy87012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