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초]스스로 공부하는 '홍남 방과후'

[홍남초]스스로 공부하는 '홍남 방과후'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에 노력… '슬로 스쿨 운동'으로 인성교육 활성화 학부모 교육기부 연계 '동화구연' 인기만점… 피아노 등 13개 특기적성 강좌 운영

  • 승인 2014-01-08 14:10
  • 신문게재 2014-01-09 11면
  • 박태구 기자박태구 기자
[희망씨앗! 충남방과후학교] 21. 홍성 홍남초등학교

홍성군 홍성읍에 있는 홍남초등학교(교장 복기헌)는 특수학급을 포함한 51학급으로 학생 수는 1400명의 대규모 학교다. 전체 학생의 15.9%가 교육복지 지원대상 학생으로 교육격차가 심한 편이다. 대부분 가정에서 사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는 맞벌이 가정으로 인해 자녀의 돌봄기능을 보완하고 기초학력 및 실력 향상을 위해 보습학원 등의 사교육을 시키고 있다. 따라서 홍남초는 사교육을 줄이고 사교육 비용을 경감시키기 위해 정규교육과정 내실화와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편집자 주>

▲ 특기적성 프로그램 피아노 강좌
▲ 특기적성 프로그램 피아노 강좌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이 학교는 자기주도학습능력 진단검사를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해 학습지도를 위한 진단자료로 활용했으며, 수석교사가 학습장 작성요령을 교원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해 학생들의 학습장을 효율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담임교사에 의한 지도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스스로 해결해요'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기 수준에 맞는 목표를 스스로 정하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학습을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슬로 스쿨 운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슬로 스쿨(Slow School) 운동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지도 방안으로 특색활동을 전개하는 운동이다. 슬로 스쿨을 통한 인성지도를 위해 학교환경을 바꾸기 시작했다. 아침 등교시 자연스럽게 동요를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아침동요 방송을 시작해 '동요가 흘러나오는 학교'를 만들었고, 아름답고 정감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운동장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생활화 교육을 위해 교장선생님에 의한 훈화교육을 실시하고 담임교사에 의한 5분 생활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지도 및 기초질서 의식을 확립하고 있다.

▲ 창의논술 캠프
▲ 창의논술 캠프
▲홍남 동아리의 날 운영=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운영한다. 학년별 격주제로 실시해 수학놀이, 전통놀이, 줄넘기, 리코더, 녹색성장, 한자, 체스, 나라사랑, NIE, 밴드, 종이접기, 발명, 농구, 서예, 힐링봉사, 유네스코, 종이공예, 축구, 수묵화, 기타, 합창, 피구 등 총 44개의 동아리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재능과 특기를 신장시키고 동아리 활동으로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고 있다.

▲책읽는 홍남사랑 실천=홍남초는 학부모 교육기부와 연계해 동화구연 프로그램인 '행복한 동화세상'을 운영한다. 저학년을 대상으로 아침시간을 활용해 학부모가 직접 들려주는 동화 프로그램을 전개해 학생들의 동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참여 학부모에게는 학교 교육기부 활동을 통해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학기 중에는 학생들의 독서활동을 신장시키기 위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해 도서관 수업을 전개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수준별 교과캠프=교과캠프는 교과별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한 교과캠프는 크게 기초학력 관리와 기본실력 향상의 두 영역으로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주지교과 캠프를 운영했으며, 사교육 수요가 많은 국어·수학·영어 교과에 대한 심화과정을 운영해 방과후학교의 참여를 높이고 학생들의 사교육비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본실력 향상을 위해 개설한 창의논술 강좌와 필통수학 강좌, 수준별 영어강좌는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과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었다.

▲ 특기적성 성과보고회
▲ 특기적성 성과보고회
▲꿈·끼 키우는 특기적성 프로그램=특기적성 프로그램은 매년 2월 교육 수요자 희망조사를 통해 학생들이 희망하는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신청받아 프로그램을 개설한다. 올해에도 주산수학, 건축교실, 교육마술, 생태과학, 로봇제작, 종이접기, 바이올린, 클레이공예, POP, 종합공예, 피아노 등 13개 강좌를 개설, 운영 중이다. 질 높은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결과 및 수요자 요구를 고려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몸과 마음 건강한 토요휴업일제=토요휴업일에는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 발달과 체육활동 활성화를 위해 농구, 축구, 피구, 핸드볼 등 구기종목을 매주 토요스포츠 교실 운영을 통해 전개한다. 주말 자녀의 보육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토요돌봄교실을 운영해 돌봄기능 보완 및 결식아동 최소화를 위해 노력 중이다.

▲기초학력 향상 위한 행복 공부방=기초학력 부진학생의 학습 결손을 방지하기 위해 '행복공부방'을 운영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한다. 더불어 1대 1 지도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부모 도우미와 연계한 집중지도를 통해 학부모와 정서 유대감을 형성하고 기초학습 맞춤지도를 전개했다.

▲대학생 교육도우미 활용한 프로그램=방학 중 부모님의 맞벌이나 부재로 인해 학습지도와 돌봄기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 교육도우미제를 활용해 기초·기본 학습 지도 및 상담뿐만 아니라 중식을 지원해 방학 중 돌봄기능을 강화하고 학부모의 보육 및 학습지도 부담을 해소하고자 노력한다.

내포=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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