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하권의 추운 날씨를 보인 12일 대전시청 앞 공영 노상주차장에서 요금 징수요원이 오토바이 위에 앉아 잠시 쉬고 있다.
이성희 기자 token77@ |
서구가 1599면으로 가장 많고, 중구 137면, 대덕구 122면, 유성구 109면, 동구 94면 순이다. 노상주차장은 대개 30면~100면 정도로 나눠 입찰 후 위탁관리한다. 관리업체는 총 23개로 서구 16개, 중구 2개, 대덕구 2개, 유성구 1개, 동구 2개 업체 등이다. 서구는 16개 업체 중 8개 업체는 상이군경회, 고엽제전우회 등과 수의 계약했다.
업체는 입찰을 받으면 다시 개인에게 일정 금액을 보장받고 운영을 맡긴다. 회사택시의 사납금제도와 비슷한 방식이다. 하지만, 위탁 업체들이 관리하는 주차 요원들의 처우는 상당히 열악한 수준이다.
본보가 11일과 12일 이틀간, 직접 노상주차장 몇 곳을 취재하고 각 구청에 문의해본 결과, 주차 요원들은 대개 앉아있을 틈도 없이 뛰어다닌다.
근무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12시간이다. 오후 6시 이후에는 재량껏 선불을 받고 퇴근하기도 하는데, 대개 9시는 돼야 들어간다는 게 주차 요원들의 얘기다. 주차 요원 대부분이 고령임에도, 12시간 동안 추위나 눈보라를 피할 휴식공간조차 없다.
구청 관계자는 “구에서 직영하는 경우 컨테이너나 복장이 지급되고 월급제지만, 위탁을 맡기면 업체에서 자율적으로 하도록 한다”며 “모두 직영하기에는 예산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노상주차장 한 구역을 맡아 운영하는 A(76)씨는 “업체입장에서는 1~2년마다 입찰로 주인이 바뀌는데 누가 자기 돈 들여 시설투자 하느냐”며 “교육 때는 준공무원이라며 자부심을 느끼고 일하라더니, 지원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나 구에서 기본 근무환경에 관한 조례 등을 정해 놓고 지원해 주든 지, 입찰 시 업체에게 설치하고 들어오도록 해야 한다”고 대책을 요구했다.
유희성 기자 jdyh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