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레미 D. 홀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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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든이 전하는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새로운 게임의 법칙' 『팬덤의 경제학』.
이 책은 사람들이 어떤 생각, 상품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본능적 편의에 의해 정보들을 삭제하고 편집하며 새로운 사실을 창조해내는 비논리적 비약의 현상과 역사, 정치, 대중문화 속에서 찾아낸 팬덤의 대표적인 사례들을 소개한다. 또 소비자의 시각에서 시장을 분석, 어떤 상품은 신드롬을 일으켜 메가 히트 상품이 되고, 어떤 브랜드는 한순간 시장에서 퇴출당하는지 분석한다.
홀든은 팬덤이 시장을 전통적인 방법으로 해석하고 접근하는 이들에겐 위험 요소라고 말한다. 반면 대중의 가슴을 두드리는 법을 아는 이들에겐 절호의 기회라고 이야기한다. 팬덤이야말로 약자가 강자를 이길 수 있는, 작은 아이디어로 시장의 흐름을 단번에 바꿀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의 법칙이라는 것이다.
한때 마약 복용으로 여론의 지탄을 받았던 영화배우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대중의 신뢰를 회복한 원동력, 현대자동차가 미국 중산층을 파고든 비결, 부작용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음에도 판매 금지 처분이 내려진 지캠의 기막힌 사연, 와인보다 싱글 몰트위스키가 대중들에게 더 많이 팔릴 수 있었던 비밀들을 소개한다.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대중을 설득하는 기술들이 흥미롭다.
제레미 D. 홀든/380쪽/ 책읽는 수요일 펴냄/1만5000원.
박수영 기자 sy870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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