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대덕구 문평동에서 택배 중계터미널을 운영하는 A업체 대표는 인력난을 호소하며 이같이 말했다.
A업체 대표는 “매일 같이 채용공고를 내고 있지만 일을 하겠다는 사람이 없다. 하루에 처리해야 될 물량을 맞추기 위해 경기도 등지에 3~4대의 관광버스를 동원해 인력을 보충하고 있다”며 “국내 물류산업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반해,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온 인력난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이에 따른 해결책이 시급하다”고 하소연 했다.
#2. 대덕구 대화동에서 물류업체를 운영하는 B업체는 어렵게 인력을 채용하더라도 언제 그만둘지 모르는 직원들 때문에 속을 태우고 있다.
물류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노동 강도가 세고 야간 근무를 하다 보니 오랜 기간 근무하는 근로자들이 많지 않다.
B업체 대표는 “방학을 맞아 아르바이트하려는 대학생들이 찾아오긴 하지만 장기근로자 확보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현재 근로자 중 장기근로자와 단기근로자 비율이 5:5를 이룰 정도로 장기근로자 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말했다.
전국 택배 중계터미널들이 심각한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다.
특히 대전지역은 전국 택배 물량의 60~70%를 소화하고 있어 다른 지역보다 인력난이 더욱 심각하다.
1일 한국통합물류협회와 지역 물류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을 포함해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등의 중계터미널 업체는 224곳이 운영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112곳으로 가장 많은 중계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44곳, 부산 16곳, 대구 15곳, 광주 10곳, 대전과 울산이 각각 7곳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은 다른 지역에 비해 택배 중계터미널 수는 적지만 규모 면으로는 가장 커 인력이 많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물류업이 3D 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인력 공급이 수요를 따라잡기에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 놓이면서 대전지역 물류업계는 인력난에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물류업계는 고질적인 인력난 해결을 위해 고용노동부에 물류업을 외국인 고용 업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내국인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이유로 이마저 허용하지 않아 인력난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물류업계 등은 고용노동부에 매년 외국인 고용 분류업종에 물류업을 포함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 관계자는 “물류업종의 인력난 해결은 외국인 고용 업종 지정 밖에 없다”며 “외국인 고용으로 내국인들의 일자리 침해 우려가 있다면 외국인 고용 비율을 규모별로 정해 허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병주 기자 can7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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