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정부세종청사 입주 공무원 등에 따르면 정부세종청사 내·외부 주차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고, 불법주차 스티커 발행 등에 따른 적잖은 마찰도 일고 있다.
대중교통이 활성화 단계에 이르지 못하면서, 자가용 방문 민원인 및 출퇴근 공무원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불편함 속 입주 공무원들과 민원인들은 청사 이용에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세종청사의 한 공무원은 “청사 설계 및 주변 도시계획 수립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며 “용역을 통해 전면 재조사 및 평가가 필요하다고 본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전 초기 행복도시건설청이 설정한 행복도시 콘셉트와 현실적 애로가 정면 충돌한 데 따른 현상으로 해석된다.
행복청은 승용차 이용억제 및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설계를 지향하고 있다. 자전거와간선급행버스체계(BRT), 보행 등 녹색교통수단 이용을 권장하는 한편, 주차대수 최소화를 추진 중이다.
하지만 현실적 여건을 감안, 세종청사 주차대수 계획대수도 법정대수보다 854대 많은 3481대, 자전거 계획대수도 법정 수준보다 498대 확대한 1286대로 설정했다.
주변 부지 임시주차장도 내년 말까지 3500여대 수용규모로 운영함으로써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행복청 관계자는 “내년까지 중앙행정기관 이전이 완료되고 BRT 추가 확충, 교통환승 및 공용주차장 등 기초 인프라 시설이 안정화될 것”이라며 “녹지율 최고 등 녹색도시 및 대중교통중심도시 구현에 적잖은 시간이 필요하다. 현재 옥외 주차공간도 시간이 지나면 녹지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희택 기자 nature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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