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노선과 연결되는 신(新)안산선 전철사업이 민간자본으로 추진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이 상당기간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아산시 고위 관계자는 7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복지예산 확보를 위해 SOC 신규사업을 중단하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번에 감사원이 국토교통부를 감사하는 과정에서 서해선 복선전철사업이 이런 케이스로 걸려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면서 “서해선 복선전철사업은 201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으로, 현재 설계까지 마무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산의 이명수 의원 등 지역국회의원과 국회 국토해양위 의원들에 이같은 사실을 보고하고, 사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노력해줄 것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은 2018년까지 3조9283억원을 투입해 홍성에서 화성 송산까지 총연장 89.3㎞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홍성·예산 삽교·당진 합덕·아산 인주 등 충남에 4개 역사가 조성되며, 현재 17.7㎞ 구간에 대한 공사가 진행중이다.
그러나 감사원이 이 사업에 대한 시기조정을 권고하면서 좌초위기를 맞고 있다.
감사원은 국토교통부 감사중 신안산선 전철사업의 지연으로 서해선 복선전철 공사도 늦어질 것으로 보고 사업시기를 조정할 것을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감사원이 신안산선 전철사업의 지연을 예견한 것은 정부가 민자사업을 대폭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방공약 이행방안을 마련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정부는 대규모 SOC사업 상당수가 민간자본이 필요하다고 판단, 신안산선 사업을 민자사업으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정보를 입수한 아산시는 충남도와 지역국회의원들에 보고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실 장원모 비서관은 기자와 전화통화에서 “국토부에서 감사원으로부터 SOC사업 감사과정에서 서해안선 복선전철사업의 시기조정을 권고받은 사실을 확인했고, 사업이 지연될 것 같다는 답변도 들었다”며 “따라서 이 사업이 얼마나 지연되는지 더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해안 복선전철 사업이 늦어질 경우 내포신도시 교통인프라 확충에도 큰 차질이 예상됨에 따라 지자체와 정치권의 공동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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