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로선 시외·고속버스와의 형평성 측면에서 요금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지만, 공공요금 줄인상에 따른 서민들의 고통도 무시할 수 없어 인상폭 결정에 신중을 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3일 도와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버스조합)에 따르면 도는 오는 9일 소비자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버스조합측이 제출한 시내·농어촌버스 요금 인상안에 대해 심의한다.
버스조합측은 2011년 7월 시내버스 요금을 1200원에서 1560원으로, 농어촌버스 요금은 1100원에서 1440원으로 각각 30%가량 인상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도는 최근 버스요금 인상 요구안에 대한 자체 검증용역을 벌였고, 요금인상에 타당성이 있다는 검증결과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버스업체들이 요금인상과 함께 재정지원 확대를 요구하는 이유는 고유가와 농어촌 인구감소에 따라 갈수록 승객이 줄고 있어서다.
충남지역에는 시외·시내·농어촌버스 포함 총 22개 버스업체가 1889대를 운행하면서 하루평균 35만1660명을 수송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요금인상 억제정책과 유가상승, 지자체 재정지원 축소 등으로 재정이 악화돼 지난해말 기준 충남버스업체들의 부채는 총 1970억9000만원에 이르고 있다.
2010년 1670억원, 2011년 1806억원, 지난해 1970억원으로 매년 140억원 정도 부채가 증가한 셈이다.
버스업체의 재정난은 운전직 근로자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
도내 버스업 종사자는 2817명인데, 올해 1분기 30억원의 임금이 체불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준일 버스조합 이사장은 “도내 버스업체들의 부채가 2000억원에 달하는 등 심각한 위기에 봉착했다”면서 “요금인상과 비수익 노선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가 무엇보다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버스조합에서 제출한 요금인상 요구안과 자체검증 용역결과를 놓고 오는 9일 열리는 소비자정책심의위에서 심의,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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