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갑도 지음
|
중학교 1학년 중퇴의 학력을 극복하고 대기업의 생산직 사원으로 입사해 엔진 실험실의 발명가, 아이디어 제조기, 4개 국어 구사, 인생설계와 자기계발, 심리 분야의 명강사로 활약하기까지 그는 4만 기아자동차 직원을 감동시키며 '승자의 각본'을 완성했다. 주어진 인생의 역경을 이기고 강사의 꿈에 도전한 한 남자의 인생 각본. 그 성공의 비밀은 바로 무한 배움의 자세에 있었다.
최갑도는 현 기아자동차 교육팀 최우수 강사로서 30년 가까이 직원과 교육생을 만나 직무교육, 어학, 자기계발, 경영, 심리학 등 다양한 배움의 길로 이끌어 온 '기업교육' 전문가이다. 그는 4만 기아자동차 직원들의 롤 모델로 불릴 정도로 많은 이들에게 강의와 인생으로 감동과 깨달음을 주고, 생산직 직원들의 인생 설계에 영향을 끼쳤다.
그는 1995년에 자동차 직무교육의 혁신을 이끌어낸 배전판 모형 교보재를 만들어 전국 교육ㆍ훈련기관 매체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고, 2011년에 현대자동차그룹 사내강사 과정에서 최우수 강사상을 받은 명실공히 명강사이다. 그는 생산직 출신이라는 편견을 넘어 최고 강사로서 기업 안팎으로 활발한 강연 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무려 30년 가까이 십여 개가 넘는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이 책은 온갖 어려움과 악조건 속에서도 반드시 자기 열망을 이루어내고야 마는 한 남자의 인생역전 이야기다. 저자는 지금도 어려운 환경 속에서 일하는 많은 이들이 열정과 집념을 내려놓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고, 배우고, 꿈꾸길 바라며 이 책을 썼다.
이 책을 통해 강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거나 앞으로 자기 전문 분야를 다른 이들에게 널리 전파하고 싶은 강사 준비생들, 그리고 새내기 강사들을 위해 특별한 교육 멘토링을 선사한다.
교육 현장에서 수만 명의 교육생을 만나며 꼼꼼히 정리한 '명강사의 비결'은 무한 배움을 위대한 가르침으로 확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론을 알려줄 것이다.
최갑도 지음/물푸레 펴냄/260쪽/1만3000원.
박수영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