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마을 학생수요 예측실패로 파생된 미르초 통학 문제가 26일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행복도시건설청은 26일 이와 관련한 전문가 자문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한다.
지난달 첫마을 주민 1000여명이 국무조정실과 행복청 등에 미르초 학생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보행데크(구름다리) 설치 건의문을 제출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열린 자문위에서는 도시계획 및 교통 등 각 분야별 전문가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간 이견의 핵심은 도시 미관과 원활한 교통소통, 통학 안전성 확보, 비용 발생 등 4가지로 요약된다. 통학 안전성은 이중 가장 우선적 가치로 검토되고 있다.
6단지와 미르초 사이에 둔 도로폭이 20여m, 6~7단지 앞 사거리 신호등과 국도1호선 아래 신호등간 거리가 200여m인 점을 감안하면, 아이들의 무단횡단과 사고위험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시행기관인 LH는 현재 설치된 안전펜스에 더해 도로상 과속방지턱 등 어린이 보호구역 지정 등의 안을 제시한 상태다.
하지만 학부모들은 자전거와 보드타기를 즐겨하고 교통질서에 다소 둔감한 아이들의 특성을 감안하지않은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다.
현재 펜스 구조 및 높이도 누구나 쉽게 넘어다닐 수있도록 되있다. 단지 중앙부에 위치한 608동과 609동 사이로 쏟아져나올 학생들이 좌우로 100m 이상을 돌아가지 않을 것이 불보듯 뻔하고, 녹색어머니회의 통학 지도도 오전에 국한된 점을 감안할 때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판단이다.
학부모들의 요구는 현재 605동과 713동을 연결하는 보행데크(구름다리)와 동일한 시설 설치다.
전국적으로 육교가 도시미관 저해를 이유로 해체 수순에 돌입한 만큼, 단지와 단지를 유연하게 연결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있다는 얘기다.
이에 대해 행복청과 LH 일각에서는 불필요한 예산투입과 함께 향후 행복도시 조성원가 상승을 가져올 것이란 점에서 부정적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한솔초 통학 과정에서도 일부 무단횡단이 이뤄지고 있는데, 미르초 선례가 향후 학교설립 때마다 비용발생으로 이어질 수있다는 판단이다. 중간에 신호등 추가 및 과속 방지턱 설치를 통해 비용 최소화 및 안전성을 담보하자는 의견도 있다.
다만 이 경우 통과 및 출퇴근 주도로 기능 저하와 함께 내년 상반기 오픈을 앞둔 인근 대형마트 조건을 고려할 때 교통대란을 가져올 수있다는 우려를 안고 있다.
행복청 관계자는 “1차 자문위서 발생한 이견이 좁혀지면, 빠른 시일 내 문제를 매듭지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혜숙 한솔초 학부모 회장은 “행복청과 LH가 어떤 결론을 내놓느냐에 따라 아이들의 안전 문제를 넘어 한솔초와 미르초간 학구 조정 문제도 원활한 결론을 낼 수있다”고 말했다.
세종=이희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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