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 문의에 나선 김모(45)씨는 “가계형편이 어려워져 고금리 대출금을 갚기도 버거워 하루하루가 지옥같았는데 숨통이 트일 수 있을까 해서 찾아왔다”고 말했다.
본격적인 접수가 시작되자 당초 20~30명이었던 대기자들이 갑자기 40~50명으로 늘면서 캠코 대전충남지역본부에는 문의 및 접수희망자들로 발 딪을 틈도 없었다.
고금리 대출에 시달리는 서민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국민행복기금 가접수가 22일 시작됐다. 고금리의 빚 독촉에 시달려오던 서민들이 한시라도 이같은 상황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 가접수 첫날부터 접수창구로 몰려들었다.
이날 캠코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1만2000여건에 달하는 가접수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3시간 단위로 4000여건의 접수가 완료되면서 국민행복기금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는 것을 그대로 증명했다.
캠코 본사 직원들의 경우, 접수창구 이외에도 기금 업무 변경 등에 따른 자체 문의로 직원들의 업무에도 과부하가 걸릴 정도였다. 캠코 대전충남지역본부(내포 사무소 포함)에서도 300여건의 접수가 몰려들었다.
가접수는 본 접수와 동일하게 진행되며 채무조정 약정 승인절차만 다음달에 진행되는 것이다.
금융회사의 추심행위도 중단된다. 채무조정 신청대상은 올해 2월 말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연체 채권을 가진 총 채무금액 1억원 이하의 채무자만 해당된다. 가접수 기간을 포함해 오는 10월 3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이들 채무자의 빚은 최대 50%까지 탕감되며 나머지는 10년까지 나눠 갚아야 한다.
캠코 관계자는 “가접수를 하게 되면 일단 해당 대출이 있는 은행에 대해 추심활동을 중지토록 통보하기 때문에 접수가 몰린 것”이라며 “행복기금을 통해 서민들의 가계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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