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소프트웨어 기술개발환경이 열악한 국내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해외에서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은 것이다.
메타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는 지리적으로 여러 저장소에 분산·저장돼 있는 실험데이터의 요약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연구자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연구 장비, 연구 정보 등의 자원을 자유롭게 공유하며 연구효율을 높이는 데에 사용되고 있다.
현재 AMGA는 2012년 한 해에 전 세계적으로 신규 서비스 설치 26건, 다운로드 건수 530여건을 기록하는 등 국제 그리드 커뮤니티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공개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특히 우주의 생성원리를 밝혀내기 위해 가속기를 이용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생산하는 고에너지물리 분야에서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가동될 예정인 Belle II(일본 고에너지가속기 연구소 차세대 B물리 실험 가속기) 실험의 메타데이터 카탈로그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채택돼 현재 일본 KEK 컴퓨팅센터에 AMGA 서버가 설치, 운영 중이다.
황순욱 KISTI 슈퍼컴퓨팅기술개발실장은 “최근 개발된 AMGA 2.4.0은 기존의 레드햇 계열뿐만 아니라 데비안 운영체제도 추가 지원함으로써 AMGA 사용자 커뮤니티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전규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