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도시철도 2호선 민ㆍ관ㆍ정 추진위원회 제8차 회의가 5일 오후 옛 충남도청 2층 중회의실에서 열려 참석자들이 경과보고를 경청하고 있다. 손인중 기자 dlswnd98@ |
이날 회의는 노면의 트램방식과 고가방식의 자기부상열차중 도시철도 2호선의 건설목적을 달성하는 방식이 무엇인지 논의가 집중됐다.
송달호 전 우송대 교수는 “도시철도를 검토할 때 두 개의 방식중 무엇이 좋을지 고민할 게 아니라 검토하는 기종이 지역에서 가능한 방법인지 생각해야 한다”며 “지역의 여건에서 노면 경전철은 정시성이나 자동차 경합 문제때문에 가능한 방법이 아니다”고 말했다.
장현봉 목원대 교수는 “우리가 왜 도시철도2호선을 건설하는지 생각하면 고민의 정답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많은 사람이 통행할 대중교통의 대동맥을 만드는 일인데 노면의 트램으로는 교통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 3호선까지 건설한 후에 트램을 도입하는 게 방법일 수 있다”고 말했다.
금홍섭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위원장은 “건설비처럼 기본적인 정보부터 추진위원들에게 부정확하게 전달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전의 노선은 대부분 도심을 지나고 있어 경관문제가 더 심각할 수 있는데 대전시가 정책결정까지 더 신중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강병수 충남대 교수는 부산의 광한대교 사례를 들며 “경관 전문가들에게 지상고가 자기부상열차의 도심 경관계획을 세워보도록 하고 이게 경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조사되면 차라리 도시철도를 지하화할 수 있을 때까지 시행시기를 늦추는 것도 방법”이라고 밝혔다.
이어 도시철도 민관정추진위원회가 매번 같은 논의를 반복할 게 아니라 하나씩 매듭짓는 결정 과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유상혁 우송대 교수는 “도시철도 노선과 기종 결정은 고도의 기술에 속하는 전문 영역으로 같은 이야기를 반복할 게 아니라 시가 종합검토 내용을 공개하면 추진위원회가 이를 심의하는 방식도 있다”고 설명했다.
배재대 최호택 교수는 “이제는 추진위원회가 예정지를 찾아 직접 확인하고 하나씩 결정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민관정추진위원회의 회의와 병행해 대전시는 도시철도2호선 기본설계비를 5월 추경에 편성할 예정으로 7월까지 기본설계용역을 발주한다는 계획이다.
임병안 기자 victoryl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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